기술특례상장 평가 진행…9월께 주권상장 신청 계획
金 대표 "빠르면 11월께 일반 공모…글로벌 시장 공략"
독일에 유럽법인, 인도 법인 추가 계획…美·中엔 설립
"韓, 드론·배 등에 액화수소탱크 올리는 법규 조차 없어"
액화수소분야 강소기업인 하이리움산업이 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시도한다. 하이리움산업은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생산·저장·이송·안전 기술을 독자 개발한 회사로 액화수소와 관련해 국내엔 경쟁자가 없다.
8일 하이리움산업에 따르면 회사는 이달부터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평가에 본격적으로 들어갔다.
김서영 하이리움산업 대표는 "상반기 사업결산을 거쳐 9월에는 주권상장 신청을 할 계획"이라며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올해 11월쯤에는 일반 공모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이스트(KAIST) 기계공학 박사 출신인 김 대표는 20년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액화수소를 연구하다 2014년에 하이리움을 창업했다.
하이리움은 기업은행, 산업은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화투자증권 등이 재무적투자자(FI)로, 현대차, 포스코, SK가스 등은 전략적투자자(SI)로 각각 참여하며 지금까지 누적 402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기업가치는 1247억원에 달한다. 작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예비 유니콘 15개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수소 액화, 액화충전소, 운송트레일러, 저장탱크, 수소드론 등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산업 전 주기를 다 커버하며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인력도 많이 필요하고 연구개발(R&D)에 적지 않은 투자비용이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액화수소는 기체 상태인 수소를 영하 253℃의 극저온으로 액화한 것이다. 이렇게하면 부피는 800분의 1로 줄어들어 저장효율을 높일 수 있고 액화 상태이기 때문에 운반하는데도 매우 안전하다. 김 대표가 하이리움을 창업한 이후 현재까지 액화수소탱크, 액화기, 수소드론 및 수소충전소와 관련해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등에서 취득한 등록특허만 52건, 특허출원은 58건에 달한다.
하이리움이 초저온 탱크 제조 글로벌 1위 기업인 미국 차트인더스트리와 함께 만든 액화수소 운송트레일러는 SK, 효성에 납품했다. 제안은 차트가 먼저 했다.
하이리움이 설계해 직접 제조하고 있는 이중으로 된 액화수소 저장탱크는 경쟁사 제품보다 오히려 가볍고 저장용량은 2~4배 더 많다. 이 저장탱크는 수소차,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수소선박 등 활용도가 매우 넓다. 저장탱크는 프랑스, 이스라엘, 일본, 영국 등에도 납품했다.
미국의 수소기업 엘리먼트1도 하이리움이 개발한 수소액화기 때문에 '러브콜'을 보냈다. 하이리움의 100㎏/day급 수소액화기는 '수소 도시'를 지향하는 강원도 삼척시에 지난해 설치한 바 있다.
또 하이리움이 개발한 액화수소 드론은 6시간44분간 체공했다는 공식인증(2024년 4월5일)을 국내에서 받았다. 국내 최초의 액화수소 드론 1호기는 육군 아미타이거에 공급했다.
"한국에는 드론에 액화수소 탱크를 올리는 법규가 없다. 차량도 마찬가지다. 법규가 없어 액화수소탱크를 장착한 배를 바다에 띄우질 못하고 있다. 모든 부품을 국산화했는데도 제도가 받춰주질 않는게 현실이다. 유럽, 미국, 중동 등은 그렇지 않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슈퍼카 브랜드들도 액화수소 연료로 달릴 준비를 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멀었다."
김 대표는 조만간 독일(에쎈)에 유럽법인을 세울 계획이다. 인도(뉴델리)에도 마찬가지다. 미국(LA), 중국(상하이)에는 이미 법인이 있다. 세계시장이 김 대표와 하이리움의 타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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