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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형 자율주행 시대 연 중국...韓 기업 시장 경쟁력 높여야

자율주행차./ DALL-E 생성 이미지

중국 전기차 제조사 BYD가 저가형 모델에 고급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하면서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국내 자율주행 기업들도 차별화 전략을 모색해 시장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변화에 따른 한국 산업의 전략적 대응 방안 등을 분석한 'ICT 브리프' 최신호에 의하면, BYD는 올 2월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인 '천신지안(God's Eye)'을 발표하며 6만9800위안(약 1400만원) 수준의 저가 모델부터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천신지안은 BYD가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로, 카메라·레이더·라이다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차량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운전을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신의 눈'이란 이름을 붙인 데서 알 수 있듯, 전방위적인 인식 능력을 내세운다.

 

BYD는 저가 모델에도 자율주행 기능을 도입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혀 나가며 자율주행 기술 보급 가속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상 20만위안(약 4010만원) 이상의 고가 차량에만 적용되던 고급 자율주행 기술을 그보다 약 65%가량 저렴한 모델에도 탑재하기로 한 것.

 

중국 BYD는 미국 테슬라와 자율주행 성능 및 활용 범위 차별화로 자율차 시장에서 독자적인 노선을 구축해 나가는 중이다.

 

테슬라 FSD(완전자율주행·Full Self-Driving)는 추가 옵션으로만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하지만, 천신지안은 자사의 모든 차량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가격 정책과 상용화 전략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IITP에 따르면 천신지안 A 및 B 등급은 라이다 추가로 SAE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했으나, 테슬라 FSD는 레벨 2 수준으로 운전자 감독이 필수다. SAE 자율주행 레벨은 미국 자동차공학회(SAE)가 정의한 자율주행 단계로, 레벨 2는 운전자 감독이 필요한 부분 자동화이고, 레벨 3는 특정 조건에서 시스템이 주행을 책임지는 조건부 자동화를 의미한다.

 

IITP는 "미중 모두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적 상용화를 추진 중이나 미국은 레벨 4 중심의 기술력 확보에, 중국은 레벨 2~3단계의 대중화 및 자율차 확산에 주력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며 "차별화 전략 모색을 통한 한국 자율주행 기업들의 시장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중국 정책에 대응한 로컬 솔루션 개발과 미국 시장을 위한 고급 기술 개발 병행으로 시장별 맞춤형 접근법을 구현, 글로벌 기술 트렌드와 지역별 규제 환경을 고려한 유연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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