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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그룹, 글로벌 시장서 영향력 강화…미국·인도서 경쟁력 확대로 판매량 기대감↑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인도 등에서 잇따라 상을 수상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는 현지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쟁력 확보와 판매량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첫 외국인 최고경영자(CES)인 호세 무뇨스 사장은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의 '2025년 자동차 트렌드 파워 리스트' 전체 50인 중 1위(올해의 인물)로 선정됐다. 2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였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 회장, RJ 스캐린지 리비안 CEO가 3∼5위에 올랐다.

 

아울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2위였고 이상엽 현대차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18위), 클라우디아 마르케스 현대차 미국 법인 최고운영책임자(20위),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29위), 카림 하비브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35위)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매체는 무뇨스 사장이 현대차그룹 첫 비 한국인 CEO로서 놀랄만한 성과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또 그가 수년간 현대차 북미사업부를 이끌며 사상 최대 매출과 시장점유율, 최고 영업이익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지난해 인도 시장에서 고객들이 만족하는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기아는 인도자동차딜러연합회(FADA)가 지난해 9월 발표한 고객경험지수 조사에서 일반 브랜드 부문 종합 1위를 달성했다. FADA는 인도 내 약 1만 5000개 딜러사가 가입한 공신력 있는 단체로 인도 정부,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해 다양한 시장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다.

 

기아는 판매 경험 분야의 고객 시승 경험, 판매 직원의 고객 응대, 고객 관리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 경험 분야에서는 차량 수리, 서비스 센터 운영 등의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기아는 2019년 인도시장에 첫 진출한 이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며 6년여 만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해에는 25만5433대를 판매하며 성장 흐름을 이어갔다.

 

기아는 올해 인도 시장에서 인기 차종인 셀토스와 함께 현지 전략 모델인 콤팩트 SUV 시로스의 양상을 통해 판매량 확대에 집중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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