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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한기평, 홈플러스 신용등급 ‘A3-’로 강등…"재무 부담·실적 부진"

홈플러스 기업어음·단기사채 등급 A3→A3-로 조정
오프라인 사업 구조 한계…"이커머스 확산·고정비 부담이 수익성 저해"

/홈플러스

신용평가사들이 홈플러스의 기업어음과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내렸다.

 

28일 한국신용평가는 이익 창출력 약화, 현금 창출력 대비 과중한 재무 부담, 중장기 사업 경쟁력에 대한 불확실성 확대 등을 이유로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낮췄다.

 

한신평 측은 "영업 활동 효율화, 주요 점포 리뉴얼(재단장)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추진 중이지만, 의미 있는 수준의 매출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라며 "점포 매각과 폐점 등에 따른 영업 중단에도 영업 비용 절감 폭이 크지 않아 외형 변동 대비 높게 유지되는 고정비 부담도 수익성 반등을 제약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민호 한신평 수석 애널리스트는 "2022년 영업 적자로 전환 이후 제한된 수준의 외형 회복과 인건비·임차료·상각비 등 높은 고정 비용 부담 하에서 장기간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된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차입금 상환에도 불구하고, 재무 안정성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며 "연간 창출되는 EBITDA(감가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가 경상 CAPEX(설비투자), 임차료(리스 부채 원리금 상환 포함), 자본 비용 등의 자금 지출에 대응하기 부족한 수준이고 현금 창출력 대비 순차입금 규모가 과중하다"라고 지적했다.

 

한신평은 계획된 점포 유동화 건들의 추진 현황과 영업 현금 창출력과 운전 자본 운용, 투자 효율성 등 현금 흐름 전반에 미치는 요인들의 개선 여부를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한국기업평가도 홈플러스의 기업어음과 전자단기사채 등급을 'A3'에서 'A3-'로 내렸다.

 

김미희 한기평 기업2실 수석연구원은 홈플러스에 대해 "과중한 재무부담, 영업실적 부진 장기화, 중단기 내 영업실적 및 재무구조 개선 여력이 적은 점 등을 이유로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김 수석연구원은 영업실적 부진 장기화의 원인으로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채널시프트로 인한 오프라인 집객력 약화 ▲이커머스 침투율 상승에 따른 경쟁심화 등을 들었다. 이어 "고정비 부담이 높은 오프라인 중심의 사업구조, 집객비용 부담 등이 수익 개선 여력을 제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신용평가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향후 개선이 예상되는 부분들이 있음에도 이번 평가에 충분히 반영되지해 매우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부채로 계상되어 있는 상환전환우선주 상환 조건을 개정함에 따라, 해당 부분이 자본으로 전환될 시, 부채 비율은 1400%대에서 400%대로 현격하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에 감소되는 상환우선주이자비용 만큼 당기 순이익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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