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브랜드 최초 전동화 세단 '더 기아 EV4'(EV4)를 선보이면서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EV4는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533km로 현대차그룹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다.
기아는 소형 전기 SUV EV3, 중형 전기 SUV EV6, 대형 전기 SUV EV9에 이어 준중형 전기 SUV EV4까지 출시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불어온 캐즘(대중화 직전 수요 침체)을 정면 돌파할 예정이다.
기아 EV4는 EV3와 함께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핵심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혁신적인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세련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통해 기아의 차세대 전기 세단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낮게 떨어지는 후드 앞단에서부터 트렁크 끝단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실루엣과 휠 아치를 감싸는 블랙 클래딩은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세단의 모습을 구현한다. 기존 세단에서 볼 수 없었던 루프 스포일러가 차체 양 끝에 배치돼 EV4의 혁신적인 실루엣을 완성했다.
EV4는 81.4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된다.
롱레인지 모델은 자체 측정 기준 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31분이 소요된다. EV4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모델의 복합전비는 17인치 휠 및 산업부 인증 기준 5.8km/kWh다.
또한 EV4는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해 1회 충전 시 533km 주행거리 확보해 현대차그룹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를 기록했다. EV3(501km)대비 약 32km 주행가능거리가 높아지면서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EV4는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한 i-페달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i-페달 3.0이 적용돼 운전 편의성과 승차감이 향상됐다.
실내는 전장 4730mm, 축간거리 2820mm, 전폭 1860mm, 전고 1480mm의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여유로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다. 또한 동급 최대 수준인 490L(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 기준)의 트렁크를 갖췄고 열리는 면적을 넓혀 적재 시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E-GMP가 뼈대인 EV4는 준중형 SUV로 동급인 스포티지(4685mm)와 투싼(4650mm)대비 전장이 각각 45mm, 80mm 넓게 형성됐다. EV4는 EV3와 같이 전륜 구동으로 개발되면서 더욱 넓은 실내 공간 확보가 가능했다.
EV4 고성능 모델인 GT 라인의 경우 기본 모델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날개 형상의 전·후면부 범퍼를 적용해 단단하면서도 날렵한 인상을 살렸다.
E-GMP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기존 기아가 선보인 EV3, EV6, EV9 등이 채택하고 있다.
전방으로 80mm 확장 가능한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적용해 1열 승객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콘솔 암레스트를 2열을 향해 수평으로 열수 있는 '회전형 암레스트'를 기아 최초로 적용해 2열 승객의 공간 활용성 역시 높였다.
또한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 경험을 위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장착되어있다. 전후방 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물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을 탑재했다.
기아는 혁신적인 기술과 동급 EV 대비 보다 높은 상품 경쟁력을 갖춘 EV4로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카림 하비브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세단을 새롭게 재해석한 EV4는 디자인을 통해 모빌리티를 다시 정의하고자 하는 기아의 노력이 반영된 모델"이라며 "EV4는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세련되면서도 실용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신년사에서 "3만대 팔린 EV3처럼 EV4도 그 정도 물량은 국내에서 판매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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