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조치 시행 전 중국의 밀어내기 물량 증가 등 해상운임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국적선사들과 손잡고 우리 수출중소기업 해상운송 지원에 나선다.
무협은 27일 수출중소기업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HMM, 고려해운, 장금상선, 흥아해운 등 9개 국적선사와 공동으로 세계 22개 주요 노선에 대한 해상운송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상운임은 지난해 홍해 사태로 급등했다가 최근 들어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수에즈운하 통항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미국의 관세조치 시행 전 중국의 밀어내기 물량이 몰리는 등 향후 해상운임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또 지난 21일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밝힌 중국 선사의 해상운송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부과 계획도 향후 운임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무협은 먼저 HMM을 통해 미주·유럽 14개 노선에 매주 1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선복을 마련했다. 또 고려해운 등 8개 선사를 통해서는 인도·동남아 8개 노선에 매주 420TEU의 선복을 지원한다.
특히, 중소기업이 미주·유럽 노선에서 더욱 안정적으로 선복을 확보할 수 있도록 HMM과의 장기운송계약(Service Contract) 체결을 지원한다.
또, 해상운임 변동을 반영할 수 있도록 미주·유럽 노선은 반기별, 인도·동남아 노선은 분기별로 우대운임을 조정해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정희철 무협 무역진흥본부장은 "국적선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물류비 경감 등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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