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피알이 올해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신규 수출 국가를 확대하며 해외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27일 국내 뷰티 업계에 따르면, 에이피알은 유럽 현지 유통사를 통해 자사 뷰티 제품을 대량 공급하며 유럽 전역에서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에이피알이 운영하는 뷰티 브랜드인 메디큐브와 에이프릴스킨의 화장품 총 22종과 뷰티 디바이스 '부스터 프로'가 유럽 각지로 수출된다. 메디큐브 대표 제품인 '제로모공패드'를 비롯해 콜라겐 나이트 랩핑마스크, 콜라겐 젤리 크림, 딥 비타 씨 캡슐 크림 등이 높은 발주량을 기록했다. 에이프릴스킨의 캐로틴 제품군과 에이피알 효자 상품 '부스터 프로'도 수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에이피알은 지난해부터 영국, 스페인 등에서 현지 유통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제품을 공급해 왔다. 에이피알 화장품은 현재 유럽연합 국가 27개국에 진출해 있다. 주요 제품들은 유럽 화장품 포털 등록(CPNP) 인증도 완료했다.
올해는 동유럽과 북유럽에 거점을 둔 유통사와 추가 계약을 늘린다. 해외 기업 간 거래(B2B) 사업 모델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에이피알은 지난해 B2B 사업 유효성을 입증한 바 있다. 에이피알의 B2B 사업 실적은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1171% 급증했다. 2023년 4분기 24억원에서 2024년 4분기 300억원으로 폭발적으로 늘었다. 연간 실적으로 살펴봐도, 2023년 69억원에서 2025년 602억원으로 크게 확장됐다. 에이피알은 해당 사업 규모가 올해는 최소 3배 이상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에이피알의 해외 사업 비중은 전체 매출의 65% 수준이다. 특히 해외 사업 매출은 창립 후 처음 4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러한 성과는 에이피알이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로 지난해 메디큐브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54%,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186% 등으로 고성장했다.
에이피알 측 관계자는 "올해 1월 CES 2025 참가 이후 해당 행사에 참여했거나, 소식을 접한 유럽 현지 유통사들의 질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유로존으로 통합되어 있는 유럽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는 전략의 성공은 안정적인 매출 창구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동유럽과 북유럽 국가에서 한국산 화장품 수출액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4년 한국 화장품 수출 증가율는 전년 대비 폴란드 144.1%, 벨라루스 131.6% 등으로 동유럽 국가에서 큰 폭의 성장세가 나타났다. 같은 기간,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 110.5%, 핀란드 66% 등에 이어 서유럽 지역 독일 46.7%, 스페인 43.2% 등으로 K뷰티는 유럽 전반에서 입지를 다졌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