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요 둔화와 업황 악화로 인한 실적 부진에 '트럼프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2차전지 관련 상장지수펀드(ETF)가 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외적으로 반등을 기대할 만한 뚜렷한 호재가 부족해 당분간 부진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2차전지 관련 ETF들은 수익률 하위권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2차전지산업레버리지'는 37.07% 하락하며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다. 이 ETF는 에프앤가이드 2차전지 산업지수를 2배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으로, 배터리 셀, 소재, 장비, 부품 등 이차전지 산업 전반에 분산 투자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2차전지 TOP10레버리지'도 같은 기간 34.07% 하락하며 부진한 성과를 보였다. 또한 SOL2차전지소부장Fn(-22.46%), KODEX2차전지핵심소재10(-22.39%), TIGER2차전지소재Fn(-21.92%), KODEX2차전지산업(-18.27%) 등 주요 ETF들도 두 자릿수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ETF들의 이 같은 약세는 2차전지 업황 둔화와 이에 따른 주요 기업들의 실적 악화 때문이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차전지 관련 10개 주요 기업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는 약 4조9961억원으로, 2023년 영업이익(9조8384억원) 대비 49% 감소했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2차전지 기업들의 4분기 실적 역시 매우 부진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부진한 전방 수요에 따른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고, 불용 자산 등에 대한 상각 처리 등 일회성 비용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도 2차전지 기업들의 실적 부진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유럽연합(EU)의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완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재고 조정이 1분기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주요 고객사인 유럽 시장의 수요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으로 미국 시장의 정책 불확실성도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바이든 전 대통령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폐기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나서면서 당분간 2차전지 관련 ETF의 반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원은 "2차전지 업황이 회복하기 위해선 미국과 유럽의 부정적 이슈들이 선결되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낙관적인 전망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전기차 지원 정책 철폐에다가 2025년 탄소 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2차전지 수요 증가가 기대됐던 유럽연합(EU)도 관련 규제의 완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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