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가 친환경차 업황 호조에 힘입어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매분기마다 최대 실적을 경신해온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경신할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오는 23일과 24잉 각각 지난해 연간 실적을 발표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추정한 현대차의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약 173조원, 영업이익 14조80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기아는 매출 106조9000억원, 영업이익 12조8000억원가량의 실적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같은 실정 추정치가 현실화 될 경우 기아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게된다. 현대차의 경우 매출 부문에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다.
양사는 2023년에 합산 매출액 262조4720억원, 영업이익은 26조7348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바 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연간 영업이익 30조원 돌파가 유력하게 점쳐졌지만, 추정대로면 올해는 매출만 기록 경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가 이처럼 실적 상승세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고환율 지속이라는 우호적인 대외 환경과 친환경차, 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에 집중한 경영 전략이 더해진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북미 수출 호조는 양사의 실적 상승을 이끄는데 주효했다.
다만 이같은 상승세가 올해도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올해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정책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실적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미국 현지 생산거점 확대 등 투자를 늘려왔지만 친환경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와 핵심 광물의 원산지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 때문에 현대차의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 3개 차종이 미국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첫날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불공정하다'며 정책 폐지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보조금 수혜를 입는 차종은 기아 EV6·EV9뿐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요건을 맞추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2분기에는 부품 원산지 규정을 충족해 다시 보조금 지급 요건을 맞추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시장 판매량 확대를 위해 중국 시장 공략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중국 전용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의 판매 확대를 위함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중국 합작사 베이징현대가 올해 중국 전용 전기 SUV 모델을 출시하며 가격은 2000만원대로 책정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기아는 전기차 기술 경쟁력을 앞세워 중국에서도 꾸준한 판매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11월 기아의 중국 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5526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배 가량 상승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 초 신년회에서 "작년에 잘 됐으니 올해도 잘 될 거라는 낙관적인 기대를 할 여유가 우리에게는 없다"며 "잘 버티자는 것은 좋은 전략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빠르고 민첩하게 대응할 것을 강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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