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리조트그룹인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을 인수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와 에어부산,에어서울의 합병에 따른 '메가 LCC' 출범이 임박한 가운데 여타 항공사간 합종연횡하는 통합 LCC 탄생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은 국내 LCC 업계 2위 항공사인 티웨이항공 경영권 인수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최근 소노인터내셔널은 티웨이항공을 상대로 경영개선을 요구하고 주주명부 열람등사 청구 및 주주제안을 전달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경영개선요구서에서 "티웨이항공은 부족한 정비 비용과 인력, 항공안전감독에 따른 높은 개선지시비율로 미뤄볼 때 항공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국토교통부가 평가한 운항 신뢰성 부족과 연쇄적인 행정 조치에 따른 과태료 부과 등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소노인터내셔널은 최근 사내조직에 '항공사업 TF'도 구성했다. 해당 TF는 티웨이항공 및 에어프레미아 등 LCC 경영권 인수를 염두에 두고 꾸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인수가 가장 유력한 항공사로 티웨이항공이 거론돼 왔다.
대명소노 측은 지난해 6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소노인터내셔널과 대명소노시즌을 통해 사모펀드 JKL파트너스가 보유했던 티웨이항공 지분 26.77%를 인수했다. 티웨이항공 최대주주인 티웨이홀딩스와 티웨이홀딩스의 최대주주 예림당 측(30.08%)과의 지분 차이는 3%대에 불과하다.
오는 3월말이면 티웨이항공 이사진 7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임기 만료 예정인 만큼, 대명소노 측은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진입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현재 등기임원 7명 중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를 포함한 4명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이에 맞춰 대명소노그룹이 연임을 저지하고 신규 임원을 선임해 지배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한편 대명소노그룹은 티웨이항공 외에도 국내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의 인수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를 인수한 후 합병을 통해 LCC 업계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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