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탄2, 위례, 울산 등에서 트램(Tram)이 추진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8년 국회에서 트램의 도로 통행을 가능하도록 한 도로교통법 등 개정안이 통과돼 주요 지역에서 조성이 활발하다. 트램은 도로 위 레일을 따라 주행하는 노면 전차다. 지하철, 경전철에 비해 공사비가 덜 들고, 공사 기간도 짧아 경제적이다. 수소나 전기로 운행돼 친환경 교통수단인 점도 특징이다. 지상에서 탈 수 있어 승하차 시간도 짧다.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해 해외에서는 관광 자원으로도 인기다.
이런 트램이 부동산 지도를 바꾸고 있다. 도시 교통의 패러다임이 수소, 전기 등을 활용,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안을 추구하는 분위기다. 특히 트램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다. 이는 교통 수단 확장은 물론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주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위례신도시를 관통하는 트램(위례선)도 관심을 끈다. 작년 4월 착공에 들어갔고, 5.4㎞ 구간에 12개 정거장으로 설계됐다. 트램이 뚫리면 5·8호선, 분당선과도 환승 가능하다. 동탄도시철도 역시 트램으로 짓는다. 수원시 영통구 수인분당선 망포역부터 1호선 오산역까지 16.4㎞를 잇는 구간과 1호선 병점역부터 동탄2신도시 공영차고지까지 17.8㎞를 잇는 구간 등 2개 노선으로 계획중이다.
트램 일대 분양 아파트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전시에서는 이달 DL건설이 'e편한세상 서대전역 센트로' 39~84㎡ 749가구 중 49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중구 문화2구역 재개발로 들어서는 곳이다. 인근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이 예정돼 있고, 현재 KTX서대전역,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서대전네거리역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예정) 추진되어 향후 4개 노선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쿼드러플 노선' 입지도 갖추게 된다. 동탄도시철도가 정차 예정인 오산역 일대에서는 세교2지구에서 분양이 있다. A88블록에서는 금강주택이 730가구, A16블록에서는 한신공영이 844가구를 각각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울산도시철도 1호선이 예정된 공업탑 로터리 인근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문수로 센트럴' 84㎡ 566가구를 분양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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