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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성' 위해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 '의기투합', 국내 최초 재활용 소재 타이어 '아이온' 상용화…내구·성능도 충족

첨단 소재 대표 기업 3사가 깨끗한 타이어를 상용화했다.

 

SK케미칼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순환재활용 페트' 섬유 타이어 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개발하고 상용화한다고 5일 밝혔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 형태를 유지하고 하중을 견디는 섬유 재질 보강재다. 내구성능과 주행성 및 승차감에 직결되는 기술, 종전까지는 콘셉트나 시제품에만 재활용 소재를 사용해왔다.

 

이 제품은 화학적 재활용 페트를 기반으로 만든 타이어코드를 타이어 완제품 상용화로 이어간 국내 첫 사례다. 전기차가 배터리로 무거운 만큼, 가벼운 무게와 내구성도 충족했다.

 

3사는 2년여간 협력을 통해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 SK케미칼이 순환재활용 페트 '스카이펫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성첨단소재가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해 한국타이어 아이온에 적용했다.이 제품은 지속가능 원료 비중을 45%로 충족, 친환경 기준이 강화하는 유럽에서 엄격한 신뢰성 검증을 거쳐 사용 승인 후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할 예정이다.

 

3사는 이번 개발이 화학업체와 소재기업, 타이어 제조사가 '지속 가능성'으로 의기 투합한 성과라는 데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한국타이어는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를 100% 사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의 지속가능소재 적용을 늘리고 있고, 타이어회사들 또한 ISCC PLUS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이번 공동개발은 온실가스 감축과 소재와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재 생산자와, 중간재 제조사, 최종 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협업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다양한 산업계에서 이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리사이클 소재 사용의 폭을 넓히고 브랜드 오너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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