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을 AI로 관리한다.
LG전자는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 원격 유지보수 시스템인 LG 비콘클라우드에 'AI 고장 예측' 기능을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LG 비콘클라우드는 시스템 에어컨 관리 솔루션으로, 운전 상태와 제어 및 고장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AI로 고장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하는 솔루션을 추가하게 됐다.
이상 신호를 발견하면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장 징후를 정교하게 예측하게 된다. ▲팬/모터 계통 ▲압축기 계통 ▲냉매 계통 ▲센서/배수펌프 계통 등 기기를 체계적으로 나누어 분석하기 때문에 정확도도 높다.
자회사 하이엠솔루텍이 LG비콘클라우드 AI 고장예측 기능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장 발생 가능성을 안내하고 조치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성수기에 서비스가 몰리는 것도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의료시설이나 공장 등 상시 냉난방을 필요로 하는 B2B 시설에서 역할이 클 전망이다.
LG전자는 'AI 고장예측' 기능 개발을 완료한 지난해부터 약 1년간의 검증을 거쳤으며, 앞으로도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현재 고장 예측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은 Multi V Super 4, Multi V Super 5 모델과 22년 10월에 AI엔진이 탑재돼 출시된 MULTI V i 등이다. LG전자는 'AI 고장예측' 기능이 가능한 제품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AI를 활용한 기능을 다양하게 적용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CES에서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공감해 고객이 필요한 것을 미리 알아내 솔루션을 제안하도록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하이엠솔루텍 유광열 대표는 "기술을 고도화하고 지속 업그레이드해 공조 유지보수 서비스에서 최고의 전문성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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