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전기/전자

LS에코첨단소재, 독일 VAC와 네오디뮴 영구자석 합작사 설립 MOU…2027년 1000톤 생산 예정

14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열린 '영구자석 사업 합작법인(JV) 업무협약(MOU)'에서 이상호 LS에코첨단소재 대표이사(왼쪽)와 에릭 에셴(Erik Eschen) 바쿰슈멜츠(Vacuumschmelze)社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S전선이 전기차용 네오디뮴 영구자석으로 자동차 부품 사업을 강화한다.

 

LS전선 자회사 LS에코첨단소재는 유럽 바쿰슈멜츠(VAC)와 합작법인 설립 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LS에코첨단소재는 LS전선에서 권선 사업부를 물적분할한 자회사로, 전기차 구동모터용 권선 70% 이상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2027년부터 연간 1000톤 규모 네오디뮴 영구자석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기차 약 50만대에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전기차용 네오디뮴 영구자석은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연간 수요가 15만톤이지만 2030년에는 40만톤으로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반면 전세계에서 생산 업체가 10여개에 불과한데다가 '탈중국'을 위한 새로운 공급처도 절실한 상황이다.

 

VAC는 유럽 영구자석 업계 1위 업체로, 독일과 핀란드 등에 공장을 운영 중이며 미국에서 GM과 생산 공장을 새로 구축하는 등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상호 LS에코첨단소재 대표는 "LS에코에너지가 올해부터 네오디뮴을 공급할 예정이며, 베트남 희토류금속 공장 설립도 검토 중이다"며, "LS전선의 비철금속 정련 기술을 기반으로 관계사들과 '희토류 자석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에릭 에셴(Erick Eschen) VAC CEO는 "한국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관계에 있는 LS에코첨단소재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양사가 협력하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큰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