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건설/부동산>업계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공사 '첫 삽'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공사가 11일 첫 삽을 떴다. 이 공사가 끝나면 강원도 원주에서 서울 강남 지역까지 40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원주시 서원주역에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건설 공사에 착수했다. 9309여억원이 투입된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의 경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2028년 개통한다.

 

동서축을 잇는 철도인 경강선은 그동안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는 단절된 상태로 운행돼 왔다. 이로 인해 수도권과 강원도가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아 강원도민의 이동이 제한돼 왔다. 이번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준고속철 등의 운행을 통해 원주에서 여주까지 9분,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이 소요돼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여주~원주 간 복선전철을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선, 월곶-판교선 등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천(송도)과 강릉을 가로지르는 동서축을 완성하고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 원주역을 지나는 중앙선을 통해 부산까지 연결하는 등 철도 간 연계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복선전철 건설로 생산유발효과 1조5000억원,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 2만여명이 발생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