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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24] 조주완 LG전자 CEO, 인공지능 아닌 '공감지능' 강조…LG AI 브레인 등 3가지 차별화 제시

조주완 LG전자 CEO가 LG AI 브레인을 소개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인공지능(AI)으로 실생활을 바꾸겠다고 공언했다.

 

조 CEO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라는 주제로 LG 월드프리미어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조 CEO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여러 사업 영역에서 AI와 미래 기술을 기반으로 선보인 차별적 고객 가치를 소개했다.

 

조 CEO는 AI를 '고객경험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정의하고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켜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LG전자 AI 기술 3가지 차별점도 소개했다.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하고, ▲실시간 생활 지능(Real-Time Life Intelligence)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 ▲책임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 등을제시했다.

 

조 CEO는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집, 모빌리티, 상업공간 등에서 약 7억 개의 LG 제품이 사용되고 있으며, 여기엔 AI 지원 지능형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적·정서적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며 "대다수 기업들은 인터넷 기반 데이터에 의존하는 반면,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되는 수십억 개의 스마트 제품 및 IoT 기기를 통해 수집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Real-Time Life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밝혔다.

 

우선 조 CEO는 LG전자 생활데이터가 상호작용뿐 아니라 주변환경과 행동패턴, 목소리톤 등 감정까지 포함한다는데에 차별점을 뒀다. 생활 지식과 고객 통찰력 등 다른 기업과는 다른 점이라며 실시간 생활 지능을 소개했다.

 

기기들을 물리적으로 조화롭게 조율해 최적화된 작동 방식을 유도하는 솔루션 생성 기술 'LG AI 브레인'도 제시했다. LG AI 브레인은 LG전자가 개발 중인 AI 엔진으로, 대화 내용과 감정 등 맥락을 이해해 요구를 예측하고 LLM 기반 추론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조 CEO는 "음악가들이 동일한 음계를 사용하더라도 각자 완전히 다른 음악을 만드는 것처럼, LG AI 브레인은 생활 공간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 조율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이라 부른다"고 덧붙였다.

 

책임감도 LG전자가 AI를 구현하는 중요한 차별점으로 들었다.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를 고객 데이터 수집과 저장, 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해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조 CEO는 AI가 내린 결정과 행동에 어떻게 책임을 지고 의도한 행동을 실행하며 데이터를 보호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자신했다. 업계 기준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하겠다며, 사용자들도 AI를 적절하게 컨트롤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조 CEO는 "공감지능(AI)은 '고객이 삶을 마음껏 즐기도록 해주는 기술과 책임감을 갖춘 인공지능이 될 것"이라며 "LG전자 브랜드철학 '라이프스굿(Life's Good)'은 'AI 시대에도 AI가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 만들겠다는 우리의 약속"이라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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