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올레드 TV가 화질을 넘어 서비스를 제고하고 고객 경험까지 확대한다.
LG전자는 2024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3일 공개했다.
LG 올레드 TV는 2013년 처음 출시한 원조 OLED TV로, 전세계 OLED TV 시장에서도 절반을 훌쩍 넘는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세대를 거듭해 하드웨어를 개선하면서 화질을 개선하는데 집중해왔다.
LG전자는 이번 올레드 TV를 통해 하드웨어 중심을 넘어 고객 경험과 서비스 중심 체질 변화에 집중했다. webOS 기반 맞춤형 서비스와 함께 다른 가전들과 연결성을 강화하며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이를 통해 TV 사업 비전인 '싱크 투유, 오픈 투 올'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개인화 기능을 크게 높였다. 계정별로 목소리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로그인, 사용자에 따라 설정된 화면과 정보를 제공한다. 함께 TV를 시청하고 있어도 음성 명령 목소리를 인식해 이에 따라 동작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야구 경기 결과를 알려달라고 말하면 명령한 사람이 선호하는 팀을 선택해 알려준다. 홈 화면과 스포츠 알람 등 개인 맞춤 설정 등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홈 화면도 더욱 편리해졌다. 모바일 기기와 같은 인터페이스로 최근 시청한 TV 방송과 채널 등을 미리 보거나 최근 이용한 앱 정보도 제공한다.
기기간 연결성도 강화했다. 이른바 'CDX(크로스 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 애플 에어플레이와 구글 크롬캐스트 등 미러링은 물론 LG 사운드바와 함께 사운드를 출력하는 'LG 오케스트라'도 지원한다. 스마트홈 IoT 연동 표준인 매터를 통해 기타 기기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라인업도 확대한다. 지난해 선보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M에 더해 83형과 77형, 65형까지 M 시리즈를 더했다. 전원만 연결하면 4K 해상도에 144㎐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M 시리즈가 아니라도 LG 사운드바와 무선으로 연결하는 'LG 와우캐스트'도 탑재했다.
가장 큰 장점, 화질도 더욱 개선했다. 더 진화한 전용 AI 화질 및 음질 엔진인 알파 11 프로세서를 장착해 종전보다 AI 성능을 4배, 그래픽 성능을 70% 개선했다. 97형을 제외한 라인업이 비디오전자표준협회(VESA) 클리어MR 인증도 획득하며 선명함을 확인했다. 새로운 AI업스케일링과 강화된 다이내믹 톤 맵핑 프로, AI 음향 기술도 2채널 음원을 11.1.2 채널까지 변환할 수 있게 됐다. 지싱크 호환과 라데온 프리싱크, 게임 옵티마이저 등 게이밍 성능도 갖췄다.
저시력자와 저청력자 등도 TV를 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접근성' 퀵카드를 새로 추가했으며, 리모컨 배우기와 챗봇 기능도 있다.
LG전자는 'WebOS 리뉴프로그램'을 통해 5년간 OS 업그레이드를 제공키로 한 바 있다. 올해부터 대상 제품군을 2022년형 전제품과 8K QNED 등으로 늘리고 글로벌 전체에도 확대한다.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은 "OLED, QNED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TV 시장 내 확고한 리더십과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혁신으로 LG TV에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고객 경험과 감동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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