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경부선 영등포역 구내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궤도이탈(탈선) 사고는 선행열차가 운행도중 부식된 텅레일(기점에서 길을 바꿀 수 있도록 된 레일)을 지나면서 부러져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1월6일 오후 8시52분께 경부선 영등포역 구내에서 발행한 제1576 무궁화호 열차 궤도이탈(탈선)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 당시 열차는 67㎞/h의 속도로 영등포역 구내 26B호 분기기(分岐器)를 통과하던 중 텅레일이 부러진 지점에서 객차 5량과 발전차 1량이 선로 좌측으로 탈선했다. 해당 차량은 기관차와 탈선 차량(6량)이 분리, 비상정차하면서 승객 80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 사고로 22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했으며 178개 열차가 운행에 차질을 빚었다.
10일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조사결과 직접적인 사고원인은 분기기의 텅레일이 부식 피로에 의해 선행열차가 운행도중 부러진 것으로 판단했다.특히 해당 구간은 분기기의 전체길이가 짧고 텅레일의 단면적이 일반레일에 비해 작아 텅레일이 피로에 취약한 구조로 파악됐다. 또 다른 구간에 비해 열차 운행횟수가 많아 레일 표면 결함이 여러차례 발견됐으나 연마-교체 등의 정비가 제때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사고 엿새전 정밀검검까지 실시했지만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조위는 무궁화호의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에 분기기 점검 및 유지관리 철저, 분기기 취약점 개선 및 관리기준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총 8건(코레일 5건, 공단 3건)의 안전권고를 발행할 계획이며 코레일에 과징금 부과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수정 사조위 사무국장은 "관계기관에 조사보고서를 바로 송부해 안전권고 이행계획 또는 결과를 제출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점검 등을 통해 유사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보고서 전문은 이날 오전 10시 사조위 누리집(http://araib.molit.go.kr)에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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