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항공교통량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지난 2019년의 84% 수준을 기록했다. 항공 수요 증가로 지난 4월 기점으로 하루 평균 2000대를 넘어서며 항공교통량이 상당부분 회복했다.
국토교통부가 1일 내놓은 상반기 항공교통량 집계 결과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기는 전년 대비 약 31.0% 증가한 하루 평균 1941대(상반기 총 35만1000여 대)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1∼6월까지 국제선은 월평균 약 5.2%씩, 국내선을 포함한 전체 교통량은 월평균 약 4.1%씩 상승해 지난해 월평균 증가 추이(1.6%)를 크게 상회했다.
이 중 한-중 노선 항공교통 수요는 아직 더딘 상태다. 일본과 동남아 지역 중심의 신규 취항·증편 등에 따라 국제선이 전년 대비 7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체 국제 교통량 중 약 46%가 수도권과 제주 남단을 잇는 동남아·남중국 방면을 진출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항공교통 수요는 국제 항공편의 증가로 전년 대비 약 10% 감소했으나 2019년 국내 교통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공항별로는 국제선 회복에 따라 전년 대비 인천공항(63.7%↑)과 김해·대구공항의 교통량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제주·김포공항 등 국내선 위주의 대다수 공항은 항공교통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중국노선의 항공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면 코로나 이전 교통량을 넘어설 것"이라며 "항공교통량 변동 추이를 모니터링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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