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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수요자의 귀환?...분양 성공, 완판 이어져

지난 1분기 아파트 미분양 적체로 신규 분양을 연기하던 주택업계가 최근 성공사례가 이어지면서 분양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올 초 서울에서 둔춘주공 마저 미분양을 걱정하고 수도권도 미분양이 늘어나던 것과는 완연히 다른 분위기다. 시장에서는 이같은 변화된 환경에 대해 성수기 효과, 업계 마케팅 전략, 규제 완화 등을 꼽고 있다.

 

실제 1∼4월까지 분양실적은 계획물량 5만4687가구 대비 71% 줄어든 1만5949가구에 그칠 정도였다. 부동산 규제 완화 이후 주택수요가 늘면서 3월 들어 전국 미분양 물량이 소폭 줄었다. 청약수요가 일부 유망 지역 및 단지에만 쏠리는 양극화 현상도 나타났다. 분양가는 물론, 브랜드 및 단지규모 등을 고려한 선별청약이 두드러졌다.

 

이런 상황에서 1순위 청약마감이 이어지자 업계도 분양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16일 진행한 '새절역 두산위브 트레지움'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121가구 모집에 9550명이 몰려 평균 78.9대 1, 최고 4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서울에서 보기 드문 착한 분양가,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새절역 두산위브 트레지움'

앞서 최근 분양을 완료한 단지에서도 전 세대 계약 완료로 시장이 점차 변화하는 양상이다.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 컨소시엄이 지난달 분양한 '동탄 파크릭스'의 2차 660가구가 전세대 계약을 완료했다. 1차 물량 1403가구가 완판을 기록한 데 이어 2차도 완판이 이어졌다.

 

업계에서는 "최근 분양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2000세대가 넘는 대단지가 단기간에 완판된 것은 이례적이다"라는 반응이다. 이 단지는 계약금 1차 1000만원 정액제와 합리적인 분양가를 책정해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분양 관계자는 "침체된 분양시장을 돌파할 수 있는 관건은 분양가와 입지"라며 "철저하게 수요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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