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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 '주도'

우리나라가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한다.

 

국토교통부·한국철도기술연구원·한국과학기술원은 8일 "오는 2026년까지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열차는 선로 위에 설치된 전차선에서 전기를 공급, 운행한다. 무선급전이란 철도차량이 주행 또는 정차 중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해 주는 기술을 말한다. 이번 제정은 철도분야에서 최초로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로 국제표준 제정 작업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경우 감전 사고 위험 방지, 전차선 설치를 생략할 수 있어 터널 단면적 감소로 인한 공사비 절감, 전차선으로 인한 도심 공간 분리 최소화 등 이점이 있다. 현재 프랑스, 일본 등이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는 무선급전기술을 주도, 국제표준으로 제정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9~10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국제표준화 작업그룹 착수회의를 연다. 회의에는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5개국 철도무선급전 전문가 20명이 참석한다.

 

이 작업그룹은 우리나라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제안한 국제표준안이 지난 3월 정식작업그룹으로 승인된 후 첫 회의로, 2026년까지 제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철도 주행 중 무선급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핵심장치인 코일의 형식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한국은 타원형 코일방식을 제안할 계획이다.

 

타원형 코일방식으로 무선급전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 개발한 원형 코일방식보다 비용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어, 그동안 참가국들은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정채교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 추진을 통해 우리나라가 철도 무선급전기술을 선도하고 해외시장 선점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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