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도입 전략' 놓고 미디어 컨퍼런스 개최해
李 "'몰입' 통한 학습 극대화에 생성형AI 도움될 것"
메타버스와 시너지 모색…'AI맞춤 투데이' 고도화도
웅진씽크빅이 교육 콘텐츠에 증강현실(AR), 메타버스에 이어 챗gpt를 중심으로 한 '생성형 인공지능(AI)'까지 접목해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추가 도약한다.
웅진씽크빅은 15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The Next Edutech-생성형AI를 더하다'를 주제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고 '생성형AI 도입 전략'을 발표했다.
이재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전세계적으로 교육 분야에서 '몰입'이 화두가 됐다. 몰입을 통해 학습효과를 어떻게 증대하느냐가 에듀테크의 목적이 된 것이다. 기존의 '인강'을 벗어나 온라인 학습과 지면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생성형AI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웅진씽크빅은 대표 AI학습 플랫폼인 '웅진스마트올'의 대화형 시스템(챗봇)에 신기술 생성형AI를 적용해 폭넓은 개인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네이버 AI 클로바에 생성형 AI를 더한 '하이퍼클로바X'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간다. 하이퍼클로바X 출시 시점이 오는 7월인 만큼 웅진씽크빅의 관련 서비스 역시 최대한 빠른 시점에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챗GPT의 신뢰성 검증 문제에 대해선 네이버와 지속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대표는 "외부 데이터를 기본으로 해서 다시 집중적으로 웅진씽크빅의 데이터를 학습시키는데 환경이 잘 구성돼 있다"며 "하이퍼클로바X 출시 이후 검증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 지가 관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에듀테크 시장을 지속 선도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 대표는 "AR, AI, 메타버스 등에 대한 연간투자액이 300억원이 넘는다. 프리랜서와 오픈 이노이노베이션 인력까지 더하면 실질적으로 600명 이상의 (IT 관련)인원이 같이 일하고 있다"며 "회원수, 특허, 투자 모두 업계 1위로 기술적으로 앞서고 있기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격차는 더 벌여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웅진씽크빅은 생성형AI 도입을 통해 교육 서비스 범위를 확장한다. 웅진스마트올에 동작하고 있는 웅진씽크빅 자체 AI가 학습자의 나이, 관심사, 지식 범위, 어휘력 수준 등의 정보를 제공하면, 생성형AI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제, 상황에 따라 맞춤 대화를 진행한다.
스마트올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에서는 미국에서 온 교환학생, 소설 작가, 화가, 고고학자 등 생성형AI가 접목된 다양한 NPC(Non-Player Character)들을 통해 대화만으로도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지원한다.
오늘의 책을 추천하던 기존 'AI맞춤 투데이' 기능도 더욱 고도화한다. 글쓰기 첨삭, 영어 문법 첨삭, 영어 AI스피킹 튜터, 원어민 AI와의 자유 회화 등 학습을 돕는 다양한 AI기반 서비스 오픈도 목표로 제시했다.
이 대표는 "(기존 서비스로는)아이들의 흥미를 지속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알고 데이터를 보며 대답을 하지 못한 부분들을 시나리오 작가들이 계속 메우고 있는 상태였다"며 "생성형 AI가 되면서 그동안 원하는 만큼 못해주던 부분의 수준을 올릴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웅진씽크빅은 또 메타버스와 생성형AI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웅진스마트올 학습 콘텐츠를 메타버스 공간에 옮겨놓은 '스마트올 메타버스' 사용률은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대표에 따르면 메타버스 도입 이후 학습완료율 19%, 도서 완독율 14%가 상승했다. 지난해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이 대표는 "메타버스를 통해 '게이트 웨이' 역할만 했는데도 몰입을 높이는 성과가 있었다"며 "챗GPT가 메타버스와 연결되면 폭발력이 있을거라는 전문가들의 말에 공감하고 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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