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2년 여성기업실태조사…전년比 6.4% 늘어
전체 730만 곳중 40.5%가 여성기업…여성 비율 69.3%
'여성 사장'들의 활동 반경이 더욱 넓어지고 왕성해지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15일 발표한 '2022년 여성기업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여성기업이 295만개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임직원 중 여성 비율은 69.3%로 여성기업이 여성 고용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여성기업 수는 전년보다 6.4% 늘었다. 전체 730만개 중 40.5%가 여성기업이었다.
업종별로는 도매·소매업(26.7%), 부동산업(22.6%), 숙박·음식점업(17.0%)이 전체의 66.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여성기업 종사자 수는 506만명으로 전체 종사자의 23.5%를 차지하고, 여성기업은 여성 고용 비율이 69.3%로 남성기업 여성고용(30.6%)의 2.3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만 2022년 여성기업실태조사는 전년까지 법인만을 대상으로 하던 것을 법인·개인을 함께 조사해 시계열 비교는 법인기업만 가능하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여성법인기업은 전년에 비해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인 수익성(순이익률, 3.1→4.0%)과 생산성(1인당 평균 매출액, 2억3460만→2억4860만원)은 증가했다. 다만 안정성(부채비율, 126.9→183.2%)과 활동성(자기자본 회전율, 3.3→2.0배)은 하락했다.
여성기업인의 차별대우 경험은 4.7%로 나타났다. 여성 법인기업으로 한정할 경우 3.9%로 전년 수치(2020년 1.6%) 대비 증가했지만 미미한 수준이다. 여성법인기업으로 불리한 점은 '일·가정 양립 부담'(51.2점)을 가장 높게 뽑았다.
여성기업 경영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은 마케팅(47.8%) 분야다. 인사ㆍ조직관리(17.8%), 재무·금융투자 교육(17.2%), 글로벌전략 경영(15.4%) 순으로 나타났다. 법인기업인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여성의 경제활동이 더 중요하게 조명되고 있다"며 "여성기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여성기업 위상이 높아진 만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해 요구사항을 잘 살펴서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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