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어체 기반 데이터 학습…Zoom과 결합해 다국어 통역해 제공
미디어 콘텐츠에 최적화된 인공지능(AI) 기계 번역 기술을 제공하는 엑스엘에이트(XL8)가 오는 27일부터 3월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 참가해 줌(Zoom) 회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 통역앱 'XL8 EventCAT for Zoom'(이벤트캣)을 선보인다.
23일 XL8에 따르면 이번에 새롭게 공개하는 앱은 엑스엘에이트의 고도화된 번역 기술을 온라인 화상 회의로 확장하기 위한 첫번째 제품으로, MWC2023 기간 동안 시연할 예정이다.
엑스엘에이트 정영훈 대표는 "줌(Zoom) 회의는 일을 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우리의 삶에서 분리할 수 없는 일상이 됐다"며 "줌에 참여하는 참가자 모두가 다른 언어를 사용할 때 의사 소통은 제한적이 될 수 밖에 없어 회의 참가자 모두가 이 앱을 사용해 언어장벽을 제거하고 생산적인 회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MWC 행사 일환으로 오는 27일 오후에 열리는 '펩콘 모바일 포커스 글로벌 미디어(Pepcom's MobileFocus Global)에 초대돼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게 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이벤트캣은 구어체 기반의 데이터를 학습한 기계 번역 엔진을 줌과 결합해 다국어 회의를 실시간으로 통역해 참가자들이 선택한 언어로 실시간 자막을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줌 통합앱은 엑스엘에이트의 라이브 이벤트 통번역 플랫폼 '이벤트캣(EventCAT)'과 미디어 콘텐츠 현지화를 위한 플랫폼 '미디어캣(MediaCAT)'에 활용된 것과 동일한 핵심 기술인 XL8 Interpret 플랫폼 기능을 기반으로 구현했다.
이 엔진에는 사용자들이 자주 요청하는 20개 이상의 언어와 355개 이상의 언어쌍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규 언어쌍이 추가될 예정이다.
엑스엘에이트 기술영업 부사장(VP Sales Engineering) 존 버터워스는 "이벤트캣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구어체 음성 패턴을 기반으로 번역을 하며 동일한 엔진으로 줌 회의에서 실시간 통역을 제공하는 것이 기존 경쟁사의 서비스와는 구별되는 점"이라며 "직원이 분산돼 원격으로 일하는 전 세계의 다양한 규모의 조직이나 개인 사용자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