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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N-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완료…복잡해진 공급망 대응력 강화

삼성전자는 최근 'N-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최종 완료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근무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N-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최종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N-ERP는 차세대 디지털 혁신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회사의 물적, 재무적 자원을 통합 관리해 경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업무 처리를 효율화한다. SAP와 삼성SDS와 함께 개발해왔다.

 

삼성전자는 2018년 10월부터 N-ERP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난해 4월 동남아시아와 중국 등을 시작으로 지난 1월 1일까지 국내 사업장에도 순차 적용했다. 1분기까지 구축을 완료했다.

 

삼성전자 N-ERP는 ▲새로운 비즈니스 대응을 위한 시스템 통합과 전문 솔루션 도입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 성능 향상 △ 인공지능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과 업무 자동화 등 신기술 적용을 특징으로 한다. 분야별 시스템을 통합하고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것뿐 아니라, '옴니 채널' 등 융복합 사업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이용할 수 있다.

 

SAP 전문 솔루션도 도입했다. aATP(납기약속 관리), EWM(창고관리), TM(배송 관리) 등 혁신 솔루션으로 다양한 공급망 환경에서도 협력사들과의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처리 시스템 성능도 향상했다. 온라인 주문 현황, 공급망 현황 등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경영 시뮬레이션과 리스크 센싱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임직원들이 더욱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보관과 연산을 통합 처리하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였고, 데이터베이스를 병렬로 연결한 고성능·고용량 체계를 구축해 급속한 데이터 증가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사결정 지원과 업무 자동화 기술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머신러닝, 데이터 작업이나 반복적 업무를 자동화하는 OCR(광학적 문자 판독), RPA(로봇 업무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임직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3개월간 N-ERP를 전세계 법인에 적용한 결과 실제 업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업무 생산성도 높아졌음을 확인했다. 새로운 공급 계획을 시뮬레이션할 때 시간을 1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단축, 공급 계획을 더 정확하게 수립할 수도 있게 됐다. 소비자 직접 주문 현황도 20분 이상 걸리던 것을 3~4분 이내로 줄여 더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삼성전자 경영혁신센터 문성우 부사장은 "N-ERP는 비즈니스 민첩성과 생산성을 강화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이라며 "삼성전자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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