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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커지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애플 독주도 심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스마트폰 시장도 프리미엄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아이폰 쏠림 현상도 더 심화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월간 스마트폰 트래커를 통해 지난해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4% 성장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도매 평균 판매가격이 400달러를 넘는 모델을 가리킨다. 전세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27% 비중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인기 요인은 5G 기기 교체 수요와 함께, 신흥국에서도 저렴한 프리미엄 모델 업그레이드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공급망 불황으로 수익성을 위한 프리미엄 중심 전략도 이어지는 가운데, 화웨이가 빠진 중국과 서유럽에서도 프리미엄 시장 공략이 이어진 영향이라고 봤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1위는 단연 애플이었다. 2017년 이후 4년만에 다시 점유율을 60% 위로 올렸다. 모든 지역 프리미엄 시장 1위는 물론, 4분기에는 중국에서도 사상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역별 프리미엄 스마트폰 점유율 순위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화웨이가 13%에서 6%로 크게 뒤쳐졌지만, 삼성전자도 20%에서 17%로 주저 앉으며 빈 자리를 흡수하는데 실패했다. 갤럭시S21과 Z폴드3 및 플립3가 선전하긴 했지만, 부품 부족으로 공급에 어려움을 겪은 데다가 새로운 노트 시리즈와 FE 시리즈가 나오지 않으면서 공백이 생겼다.

 

대신 샤오미가 3%에서 5%로, 오포가 2%에서 4%로, 비보가 2%에서 3%로 입지를 확대하면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프리미엄 제품을 잇따라 출시한 성과로 풀이된다.

 

지역별로는 애플이 모든 지역 1위, 삼성전자는 중국과 인도를 제외한 2위를 휩쓸었다. 중국에서는 여전히 화웨이, 인도에서는 원플러스가 2위였다.

 

3위에는 샤오미가 동서유럽과 중국·인도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오포가 중국에서 자리를 잡았다. 구글이 북미, 모토로라가 남미, 애이수스가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 강세를 보였다.

 

카운터포인트의 바룬 미스하라 수석 연구원은 "앞으로 시장 전반에 걸친 교체 수요에 따라 프리미엄 부문은 계속 성장하여 전체 스마트폰 시장 성장율을 앞지를 것"이라며 "교체 주기가 다가오고 있는 중국의 화웨이 사용자들이 프리미엄 수요를 유도하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고, 폴더블폰을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는 것도 프리미엄 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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