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지난해 시장 호황과 경쟁력 강화 노력을 발판으로 역대 최대 수익을 달성해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22조8488억원에 영업이익 2조4475억원이었다고 2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액(18조2340억원)이 26.8%나 성장했고, 영업이익(730억원)은 30배 이상 뛰어오르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0.4%에서 10.7%로 대폭 늘었다.
현대제철이 실적을 대폭 개선할 수 있었던 비결은 글로벌 철강 시황 호조다. 자동차강판과 조선용 후판 등 주요 제품이 중국 생산 감소 등으로 공급 부족을 겪으면서 가격이 올랐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고성능 신제품 개발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했다. 고성능 초고장력강과 건축구조용 고강도 내진 철근 및 내진내화 H형강을 개발했다.
현대제철은 올해에도 긍정적인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경기가 다소 둔화하겠지만, 수요산업 회복에 맞춰 판매 최적화 운영과 수익성 중심 경쟁력 강화로 고수익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자동차 강판 판매 목표는 100만톤으로 설정했다. 생산량이 다시 정상화하면서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고 신강종 개발과 신규 고객사 개척도 이뤄낸다는 전략이다. 그룹사내 판매 목표도 당초 예상보다 늘었다며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후판 부문에서도 대기오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 LNG 시장에 대응한 9% Ni강 양산체제를 구축하며 조선과 육상 저장탱크 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봉형강 부문에서는 건설구조강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편의 제고와 신규 수요 확대, 강관 부문에서는 소재부터 조관과 모듈화 등 전문업체와 협력체계로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대응하기로 했다.
국내 수요산업 중 건설 투자도 호조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며 호재로 분석했다.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예고했다.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혁신을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혁신 내재화' 활동에 나서고, 사업과 조직구조 개편으로 수익성 중심으로 실적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내년 가동을 목표로 '전사 정보시스템' 개발을 통해 업무 수행 방식도 스마트화한다는 방침이다.
ESG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도 강화한다. 저탄소 신원료와 미래 소재를 개발해 자동차용 강재 분야 역량을 높이고, 부산물 재활용 등으로 '그린 팩토리' 구현도 가속화한다. 하반기에는 코크스 건식 소화설비 3기와 3코크스 청정설비도 착공한다. 친환경 설비 투자도 이어가며 2025년 이후에는 탄소 배출을 연간 50만톤 감축, 대기오염물질도 6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주요 제품가격 인상 및 저수익사업 조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손익을 개선했다"며, "2022년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경영방침 아래 글로벌 철강산업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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