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반도체 공급난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실적 악화를 최소화했다.
기아는 26일 2021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하는 컨퍼런스콜을 개최했다.
기아는 4분기 판매량이 64만79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8% 떨어졌다고 밝혔다. 글로벌 반도체 부족에 따른 공급 부족 현상에 따른 것이다. 국내에서는 13만1668대로 전년 대비 4.2%, 해외에서는 51만6281대로 전년 대비 14.7% 감소했다. 견조한 수요가 이어졌지만 생산 차질 문제가 컸다.
그럼에도 기아는 4분기 매출액을 17조18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시켰다. RV 등 고수익 차종 중심 판매를 통해 평균 판매 가격을 높이고 믹스를 개선한 덕분이다. 매출원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1.9% 낮은 80.2%였다. 환율도 우호적이었다.
영업이익은 1조1751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축소됐다. EV6와 스포티지 등 신차 판매 호조 등으로 평균 판매 가격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르긴 했지만, 연구개발비 확대와 성과급 등 비용이 증가하면서 성장에는 실패했다.
연간 판매량은 글로벌 시장에서 277만6359대로 전년 대비 6.5%나 성장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3.1% 감소한 53만5016대에 머물렀지만, 해외에서 224만1343대로 9.1%나 증가했다. 연간 매출액도 69조8624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성장, 영업이익은 5조657억원으로 전년보다 145.1%나 증가했다.
올해에는 코로나19 완화로 자동차 시장도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다. 친환경차 시장이 특히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생산 문제도 1분기부터 완화돼 올해 중순경에는 완전 정상화를 예상했다.
이에 따라 기아는 미출고 대기 물량을 빠르게 해소하면서 판매 증가를 본격화하고, 개선된 브랜드와 상품성을 바탕으로 수익성 강화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EV6와 신형 니로 등 친환경차 판매에 주력하며 전기차 전환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동화 모델 생산과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확보를 추진하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 등 신수익과 신사업 분야를 구체화한다고 밝혔다. 오는 3월 초 '인베스터 데이'에서 이를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기아는 "4분기 판매는 가용재고 부족으로 감소했으나 당사 주요 차종에 대한 신규 주문은 지속 증가하는 등 견고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생산이 정상화되면 자연스럽게 판매도 회복될 것"이라며 "올해는 미국 시장 출시 등 글로벌 판매가 본격화되는 EV6와 신형 니로 등 전동화 차량과 글로벌 인기 모델인 스포티지의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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