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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소비자 취향 따라 '무한 업그레이드' 하는 'UP 가전' 공개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25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업가전과 관련한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LG전자

세계 1위가 된 LG전자 생활 가전. 이제는 취향에 따라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UP(업)가전'으로 가전 패러다임까지 바꾸고 나섰다.

 

LG전자는 25일 온라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업가전을 처음 공개했다.

 

업가전은 제품을 구매하고 나서도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모듈을 추가해 사용자 입맛에 맞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일단 올해 세탁기와 건조기, 워시타워와 냉장고 및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 20종 제품군을 새로 출시할 예정이며, 전 제품군으로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LG씽큐를 통해 제공하며, 추가 모듈은 따로 구입하는 등 방법으로 장착하면 된다. 세탁기에 새로운 작동 모드를 추가하거나, 공기청정기에 새로운 필터 등을 장착해 '펫케어'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게된다. 종전과는 달리 소비자가 필요한 기능을 선택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는 트롬 세탁기나 건조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반려동물 알러지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펫케어 기능을 쓸 수 있게 되고, 전용 필터와 건조볼 등 하드웨어도 추가하면 완벽한 펫케어 전용 제품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역시 펫 전용 필터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출시를 준비 중이다.

 

비용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무료로 제공하고, 하드웨어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새로 출시한 업가전들도 전작보다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25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업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LG전자는 업가전에 '당신에게 맞춰 계속 더 좋아지는 가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업그레이드를 전담하는 100여명 규모 조직을 새로 운영하며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겼다. 제품 사용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씽큐앱의 '업 가전 센터'에 일대일 제안하기를 운영하며 소비자 요구 사항도 실시간으로 확인해 반영할 예정이다.

 

스마트홈 플랫폼 LG씽큐도 더 강력해질 전망이다. 클릭 한번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것은 물론, 등록된 제품 업그레이드가 추가되면 알려주는 등이다. LG전자는 앞으로 LG씽큐를 다른 스마트홈 플랫폼과 같이 열린 생태계로 운영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LG전자는 업가전으로 ESG 경영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에너지뿐 아니라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모드를 추가할 수 있게 되면서다.

 

LG전자는 익숙한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늘 새제품을 쓰는 것 같은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CEO는 신년사에서 'F.U.N'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은 "업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내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가전이자 쓰면 쓸수록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게 맞춰주는 가전"이라며 "사는 순간 구형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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