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제20대 대선 승리 방정식으로 내세운 '세대포위론'이 오히려 세대와 젠더 갈등을 촉발시키며 '갈라치기' 한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세대포위론은 국민의힘의 전통적 지지층인 60대 이상과 신규 지지층인 20·30 세대가 민주당 지지층이 많은 40대를 공략해 대선 승리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이 대표는 지난 6일 의원총회에서도 20·30 세대가 50·60 부모 세대를 설득하는 양상이 나타나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대표가 중앙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출범 초기 국민의힘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을 맡으면서 세대포위론에 기반한 전략이 등장하는 듯했으나, 이 대표의 선대위 이탈로 이어진 내홍과 이수정 경기대 교수, 신의진·손의춘 전 의원,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의 캠프 영입 등으로 빛을 보지 못했다.
이후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 대표 사이 갈등이 봉합되면서 윤석열 선대위는 세대포위론 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다. 윤 후보의 지지율은 배우자 김건희 씨 학·경력 위조 의혹과 선대위 내홍으로 한 달 전과 비교해 하락세가 뚜렷한 상황이었다.
윤 후보는 지난 7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일곱 글자를 올리며 이대남(20대 남자)을 끌어안는 메시지를 내놨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여가부 폐지 관련' 일대일 토론을 제안했다. 또, 윤 후보가 이 대표의 아바타라는 여당의 지적에 "당의 주요 의사결정권자가 공유하는 생각"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아울러 윤 후보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쏘아 올린 '멸공' 논란을 이어받으면서 세대를 가르는 색깔론과 반중정서에 편승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윤 후보는 정 부회장이 지난 5일 인스타그램에 멸공이란 단어를 태그해 논란을 이어가는 와중에 직접 신세계 그룹 계열사인 이마트에서 장을 보고 SNS에 #달걀, #파, #멸치, #콩 이란 해시태그를 달았다.
정치권에선 윤 후보가 달걀과 파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을 상징하는 문파, 멸치와 콩은 멸공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정 부회장을 지지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후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병욱 의원, 김연주 선대위 상근부대변인 등은 SNS에 이를 인증하는 글을 올리며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연출했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10일 선대본 회의 후 기자들에게 당내 인사들의 '멸공 릴레이'가 선대본 차원에서 방침으로 채택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권 본부장은 공약 갈라치기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어떤 공약이든 갈라치기가 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윤 후보도 이날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멸공 챌린지에 대한 질문에 "가까운 마트에 가서 필요한 물건을 샀을 뿐"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아울러 윤 후보는 최근 공약이 2030 남성에만 치우쳤다는 지적에 "남성과 여성을 분류하는 시각을 자꾸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선대본 관계자는 10일 본지와 통화에서 "어느 공약도 일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며 "후보가 크게 던진 화두에 대해서 앞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을 통해 세부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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