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자동차에도 5G 시대를 연다. 초고속 통신에 신경망 처리장치까지 더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30일 새로운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 3종을 공개했다. 차량용 통신칩 '엑시노스 오토 T5123'과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 전력 관리칩(PMIC) 'S2VPS01' 등이다.
통신칩 T5123은 업계 최초로 5G 기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5.1Gb에 달한다. 고속 인터페이스인 PCI 익스프레스와 LPDDR4X램을 지원한다. 꾸준히 증가하는 고용량·고화질 콘텐츠 수요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도 가속화할 수 있다. 자동차 업계가 초고속 통신을 기반으로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활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는 상황, T5123은 Arm의 코어텍스 A55 코어 2개와 GNSS를 내장해 텔레매틱스 시스템 개발도 용이하게 했다. 차량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인 AEC-Q100을 만족하며 신뢰성도 확보했다.
엑시노스 오토 V7 역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더 고도화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자동차가 가상 비서를 비롯해 음성과 얼굴, 동작 인식 등 다양한 인공지능을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신경망 처리장치(NPU)'를 탑재한 것. Arm 코어텍스 A76 8개와 말리-G76 코어 11개로 구성해 디스플레이 최대 4개와 카메라 최대 12개까지 제어 가능하다.
또 선명한 화면을 위한 불량화소 및 왜곡 보정 기술과 이미지 압축기술을 내장하고 하이파이4 오디오 프로세서 3개로 고화질 콘텐츠도 고화질로 재생할 수 있다. GPU도 2개 그룹으로 분리해 디지털 계기반과 중앙정보처리장치(CID),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을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설계됐다.
엑시노스 오토 V7는 LG전자 VS사업본부에서 제작한 폭스바겐 ICAS 3.1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공급된다. LG전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AR HUD 등 첨단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보안성도 강화했다. 독립된 보안 프로세서를 탑재해 'OTP 등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물리적 복제 방지기술(PUF)도 제공한다.
아울러 S2VPS01은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전장용 PMIC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이다. '에이실-B' 인증을 획득하며 안정성을 확인받았고, 전압과 전류의 급격한 보호와 발열 차단, 자가 진단까지 가능하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Custom SOC 사업팀장 박재홍 부사장은 "최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한 차량의 지능화 및 연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삼성전자는 최신 5G통신 기술, 진화된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프로세서, 그리고 안정적이고 검증된 전력관리칩을 제공해 전장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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