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이 3분기 빠르게 성장하느 중남미 시장에서 1위를 지켜냈다. 그러나 중국 업체들이 빠르게 추격해오면서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15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보고서 마켓 펄스에 따르면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은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37% 점유율로 1위를 지켰다. 중남미 대부분 국가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5%나 떨어진 수치다. 반도체 등 부품 공급난과 함께, 경쟁사들이 빠르게 시장을 확대한 영향이다.
실제로 2위인 모토롤라는 점유율이 23%로 전년 동기 수준을 지켜냈다. 이미 멕시코에서는 2분기부터 삼성전자를 앞서 1위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서도 격차를 크게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브랜드인 샤오미와 ZTE, 오포 등도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을 2배 가량이나 늘렸다. 샤오미가 6%에서 12%로, ZTE가 2%에서 5%로 늘었다. 콜롬비아와 페루 등이 주요 시장으로 꼽힌다.
카운터포인터는 미국 제재로 화웨이가 물러나고, LG전자도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하면서 중남미 지역 스마트폰 시장이 지각변동 속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는 중국업체에 밀려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다는 것.
아울러 애플 역시 2%에서 3%로 경쟁률을 높이며 여전히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중심으로 입지를 굳히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카운터포인트는 삼성전자가 중남미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서는 보급형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1 FE 출시와 갤럭시 A 등 중저가 라인업 출시가 시급하다고 봤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지난 3분기 출시된 갤럭시 Z 플립3 등 폴더블 스마트폰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삼성의 점유율이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저가 제품군이 주력인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신흥 지역에서 점유율이 일부 하락하고 있다"며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갤럭시 S21 FE의 빠른 출시와 갤럭시A 시리즈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경쟁사들의 공세에 맞서 본래 위상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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