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전기차 10종이 국내로 들어온다. 한국 사업장 중요성을 확인하고 경영 정상화에도 힘을 실어주겠다는 전략. GMC 브랜드도 새로 론칭하면서 국내에서도 '아메리칸 스타일'의 다양한 차종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국지엠은 12일 부평 GM 디자인센터에서 'GM 미래 성장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방한한 글로벌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인 스티브 키퍼와 함께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 사장 등 핵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티브 키퍼 사장은 가장 먼저 한국 사업장이 글로벌 GM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GMTK가 볼트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기차 등 다양한 글로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고, 배터리와 울티움 플랫폼 등에서 협력사를 넘어 GM의 '트리플 제로 비전'을 위해 '조인트 벤처'까지 설립한 파트너 LG가 있다는 것. 한국 시장도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이 빠르다며 '테스트 베드'로 중요한 거점으로 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창원 공장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한 것 역시 이같은 전략 일환이다.
이에 따라 GM은 2025년까지 GM의 전기차 10종을 새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글로벌에서도 신형 전기차를 모두 공개하지는 못한 상황, 국내에 선제적으로 신모델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쉐보레 타호 출시와 함께 GMC 브랜드를 새로 론칭, 시에라도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
국내에 출시할 전기차를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국내에 쉐보레와 캐딜락, GMC까지 브랜드를 추가하면서 GM을 대표하는 새로운 전기차인 캐딜락 '리릭'과 GMC 허머 EV 등 주력 모델을 출시할 가능성을 활짝 열었다.
당장 국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은 없지만, 브랜드 차량을 수입해 판매하는 '투트랙 전략'은 한국지엠 경영 안정화를 위해서라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트레일 블레이저와 차세대 CUV가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양산 중인 상황, 리스크를 안고 무리하게 생산 차종을 늘리기 보다는 판매 차량 확대를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투자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키퍼 사장은 "한국 사업장은 국내에서 생산해서 전 세계에 수출하는 차량들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수입 차량들을 결합해 한국 내 지속 가능한 수익성 목표를 향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말하며, 이어 "2023년에 출시될 예정인 글로벌 크로스오버의 제조 품질, 신차 출시 과정의 우수성에 집중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GM은 창원공장에 이어 GMTCK에도 대대적인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GMTCK는 글로벌에서도 두번째로 큰 엔지니어링 센터, 2023년까지 글로벌 EV 프로그램 전담 엔지니어 인력을 2배로 확대하고, 센터내 다양한 설비와 신규 테스트 시설 등 시설 업그레이드에 투자를 지속하며 GM 내에서 위상을 더 확대하고 있다.
램펠 사장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200여명의 신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새로운 기술 도입 및 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며 "최근 차세대 EV 프로그램을 통해 GM 글로벌 엔지니어링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GM의 한국팀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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