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동남아시장에서 '전략적 파트너십'를 통한 성공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는 '글로벌 스토리'도 순항 중이라는 평가다.
SK는 11일 베트남 마산그룹 '크라운엑스'에 3억4000만달러(한화 약 400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크라운엑스는 베트남 식음료 1위인 마산컨슈머홀딩스와 유통 1위 윈커머스를 자회사로 둔 곳이다. 2018년 이후 매년 매출 성장 20% 이상을 이어가면서 가능성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국 알리바바 컨소시엄에도 4억달러 투자를 유치하고 성장을 지속해왔다.
SK는 2018년 마산그룹에 투자하며 확보한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알리바바와 동일한 투자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앞서 SK는 크라운엑스 자회사인 윈커머스에도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라 지난 4월 4억10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전략적 파트너십은 경쟁력 있는 현지 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추후 성장하는 시장에서 추가 투자 기회를 만드는 방식이다. 현지 사회와 파트너와 신뢰를 쌓아 SK역량을 더해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전략.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는 '글로벌 스토리'와도 맞닿아있다.
윈커머스 역시 베트남 현대식 유통 시장에서 5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한 회사, 동남아 전자 상거래 플랫폼 라자다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도 본격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한 상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 증가로 성장세는 더 높아질 전망이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마산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유통과 물류, 핀테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SK동남아투자법인 박원철 대표는 "마산그룹은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이며 "SK는 금번 투자를 통해 성장하는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큰 결실을 맺고자 한다"고 밝혔다.
마산그룹 대니 레 CEO는 "이번 투자로 크라운엑스의 성장 가능성을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SK와 함께 베트남 시장을 선도하는 소비자 플랫폼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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