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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이라크와 첫 후속운영지원 계약 체결…사업 다변화 본격화

이라크 국방부 군수국 아딜 다우드 이브라힘 준장(가운데 왼쪽)과 KAI 수출사업운영실 배찬휴 상무(가운데 오른쪽)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항공기 판매 뿐 아니라 관리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했다.

 

KAI는 이라크 국방부와 T-50IQ 후속운영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KAI는 2013년 12월에 이라크에 T-50IQ 24대를 수출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은 3년간 정비와 군수 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과 신규 조종사 및 정비사 양성 교육 훈련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계약 규모는 3억6000억달러에 달한다.

 

KAI가 후속운영지원 사업을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항공기 수출에 집중됐던 사업을 고부가가치 서비스 분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항공기 수명을 기준으로 시장 규모는 개발과 양산이 30~40%에 불과한 반면, 후속 운영지원은 60~70%로 더 크다는 설명이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KAI는 앞으로 후속운영지원 서비스를 다른 수출 대상 국가로 확대해 본격적으로 사업화한다는 방침이다. KT-1과 T-50 계열 항공기 156대가 동남아와 중동, 남미 등 7개국에 수출된 상태, 재구매 뿐 아니라 말레이시아와 오세아니아 등 시장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KAI 수출혁신센터장 이봉근 상무는 "KAI의 후속지원 역량은 한국 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며 "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항공기 수출 마케팅의 핵심요소로 키워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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