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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엔지니어링, 멕시코로 모듈 4800톤 보내…공가 단축에 국내 경제 활성화까지

베트남에 설치한 모듈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이 모듈 4800톤을 태평양 너머로 보냈다. '모듈화' 방식으로 시간 단축과 안전 제고 뿐 아니라 국내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5일 멕시코 도스보카스로 떠나 'DBNR 프로젝트'에 설치할 모듈을 출항시켰다고 8일 밝혔다.

 

DBNR프로젝트는 하루 34만배럴 원유생산설비를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6개 패키지 중 디젤 수첨 탈황설비 등 4개 유닛의 2번과 중질유 촉매분해 공정 설비인 3번을 수행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이번에 현지로 보낸 모듈은 '냉각용 열교환기'를 탑재한 배관 지지 구조물 '파이프랙 모듈'을 포함해 6개다. 중형차 3300대 무게인 4800톤, 경남 고성에서 제작돼 태평양을 건너는 1만6000km, 50일간의 여행을 하게 된다.

 

앞서 삼성엔지니어링은 모듈화를 통해 사업 수행혁신을 시도해왔다. 별도 제작소에서 사전에 모듈을 제작 및 조립후에 현장에서 설치하는 방식이다. 복잡하고 가변적인 플랜트 현장 노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기 단축과 품질 제고,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DBNR 프로젝트도 모듈화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준비했다. 총 4만톤, 58개 모듈을 적용할 예정이다.

 

모듈화는 국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DBNR 프로젝트에서 쓸 58개 모듈 중 47개를 국내 중견기업들과 협업해 제작하면서다. 앞으로도 전문성과 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견기업과 협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DBNR 프로젝트는 초대형 사업인데다, 모듈화와 자동화 등 회사의 최근 혁신기술이 집약돼 전사 차원에서도 그 의미가 큰 프로젝트"라며 "이번 모듈의 성공적 첫 출항의 계기로 수행에 더욱 박차를 가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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