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의 핵심인 발전산업의 메카가 되겠다는 경상북도가 정작 수소차 인프라가 부족해 최근 5년간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은 수소 차량이 5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 중립 시대를 맞아 수소차가 내연기관차의 실질적인 대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경북의 수소차 보급과 인프라 수준은 '불모지'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정재 의원(국민의힘·포항북구)이 환경부로부터 자료를 제출 받아 1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 8월까지 최근 5년간 전국 수소차 구매 국고보조금 지원은 1만 6001대, 3757억 3200만 원이었다. 이 중 경북 지역 국고보조금 지원은 5대, 1억 1300만 원에 그쳤다. 이는 전체 지원 규모의 0.03%에 불과한 수치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7년 64대, 2018년 672대, 2019년 4155대, 2020년 5801대에 이어 올해도 8월 말까지 5309대가 국고보조금 지원을 받아, 2018년도부터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의 양산이 시작됐고, 약 3000만원의 보조금도 지자체별로 지급되면서 증가세가 뚜렷했다.
경북에서 수소차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수소충전소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최근 5년동안 지원금을 받아 수소차를 구매한 건수가 10건을 넘지 못한 것은 경북이 유일하다.
전국 112개 수소충전소 중 경북 지역 충전소는 단 1곳, 이마저도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소가 있어 사실상 경북도민들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전무한 상태다. 현재, 경북 포항, 구미, 상주 경산, 경주 등에서 수소충전소 건립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 대 생산 및 수소 충전소 1200개소 구축할 계획이다.
경북은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등을 중심으로 수소경제의 핵심인 발전산업의 메카가 되어 세계 수소경제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소경제 안착을 위한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에 나설 필요성이 제기된다.
경북도는 지난해 7월 '경북도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포항테크노파크에서 체결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클러스터 구축사업은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2427억원(국비 1214억원, 지방비 605억원, 민자 608억원)을 투입해 경북 포항지역에 수소연료전지 제품 국산화 실증단지 및 산업화 단지를 조성하고, 대용량 검인증도 가능한 인증센터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수소는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 중 하나이자 미래경제의 핵심"이라면서 "수소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