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이 친환경·신에너지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나섰다. 이는 SK그룹의 친환경 사업, 사회적 가치 창출, 투명한 지배구조 등 변화를 꾀하는 것과 괘를 같이 한다.
SK건설은 올해 EMC홀딩스를 인수, 하·폐수 처리부터 폐기물 소각·매립까지 전 환경산업 등 전국 970개의 수처리시설과 폐기물 소각장 4곳, 매립장 1곳을 운영하고 있다. SK건설은 리유즈(Reuse)·리사이클링(Recycling) 등의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기술력 중심의 친환경기업으로 성장해나갈 방침이다.
또 연료전지·해상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해 액화천연가스(LNG)발전, 노후 정유·발전시설의 성능 개선 및 친환경화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분산 전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연료전지 사업은 최근 경북 구미에 제조공장을 준공, 세계 최고 성능의 친환경 연료전지 국산화에 돌입했다.
◆연료전지 국산화 본격 돌입
SK건설은 지난 10월 경북 구미에 위치한 블룸SK퓨얼셀 제조공장을 준공했다. 세계 최고 성능의 친환경 연료전지를 국내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것. 블룸SK퓨얼셀은 SK건설과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인 미국 블룸에너지(Bloom Energy)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의 국산화를 위해 지난 1월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SK건설은 단기간에 개발이 불가능한 세계 최고 연료전지 기술을 블룸에너지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국산화에 착수, 130여개 국내 부품 제조사와 협업해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최고 기술이 탑재된 국산 연료전지를 수출하는 아시아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23일 "국내 부품 제조사의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 SK건설의 뛰어난 시공 능력 등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 글로벌 친환경 분산전원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연료전지 국산화를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및 에너지 신산업 육성 정책에도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
SK건설은 지난 10월 서울 종로구 관훈동 본사에서 국내외 15개 해상풍력 설계·제작·시공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기술 개발 및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해저면에 기초를 세우지 않고 먼 바다에 풍력발전기를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건설은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국내외 설계사, 기자재 제작·시공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사업 초기부터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는 '원 팀 오퍼레이션(One Team Operation)'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SK건설은 지난 2018년 울산 동남해안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통해 발전허가를 취득, 올해 초부터는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해 왔다. 현재는 울산에서 136㎿, 서해안에서 800㎿ 규모의 사업을 개발 중이다. SK건설은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성품인 부유체의 핵심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부유체 독자 모델도 개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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