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금융의 발달로 복잡한 상품군이 확대되면서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한국금융연구원이 펴낸 '디지털금융에서의 소비자보호-금융상품 라이프사이클 측면을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이 판매될수록,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금융소비자들은 사기나 불완전판매를 당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회사들이 대규모 빅데이터를 활용하면서 과거에는 대출 등 특정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금융소비자들도 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됐으나, 한편으로는 데이터나 분석기법의 한계·디지털 기기 이용의 한계 등에 따라 차별적 대우를 받을 가능성도 있게 된 것.
이에 따라 디지털금융 활성화를 유인하면서도, 관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규복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금융상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디지털화된 정보가 부족한 특정 소비자그룹이 존재할 경우, 빅데이터 분석에 있어 해당 소비자그룹군에 대한 분석이 배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판매전략수립 단계에서는 목표 소비자를 더욱 세밀하게 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금융소비자그룹 구분은 금융투자상품에 대해 고위험투자가 가능한 소비자그룹에서부터 저위험 투자가 가능한 소비자그룹까지 5~7단계 정도로 구분된다"며 "소비자의 특성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고, 이에 대응하는 맞춤형 상품들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보다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과 니즈가 반영된 금융소비자그룹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판매단계에서도 온라인 비대면 채널에서는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이 대면채널보다 정형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해진 공간내에서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게 효율적으로 금융상품을 설명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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