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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금융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그룹의 사업모델과 프로세스를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31일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기술이 발달하는 새로운 미래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우선 사회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터넷서점으로 시작해 미국 유통업계를 장악한 아마존은 유휴서버를 활용해 이를 필요로 하는 회사들에 대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AWS)를 제공하고 있다"며 "서비스 개시 초기에는 혹평과 우려에 시달렸지만, 현재 이익은 아마존 전체의 72%에 달해 유통 본업에서 시장장악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나금융 또한 디지털금융혁신을 선도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금융소외 계층 지원 및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국가 혁신성장에 기여해야 한다"며 "나아가서는 신남방지역의 은행계좌가 없거나 대출이 어려운 소외계층을 품을 수 있는 글로벌 포용금융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효율적인 협업 프로세스의 구축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디지털과의 협업을 통해 손님과 직원의 경험을 높여야 한다"며 "업권의 경계를 넘어서는 사업부문제를 통해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RPA·클라우드 등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손님의 경험과 상품도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전했다.

개별 직원의 역량도 강화한다.

김 회장은 "하나금융의 모든 직원이 몰입하고 소통하는 유연한 인재, 금융 디자이너가 돼야 한다"며 "자산관리·IB·디지털·신탁 등 새로운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그룹과 글로벌을 아우르는 통합 HR체계를 구축해 글로벌인재를 양성해야 하며, 사내벤처 등 마음껏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반도 다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의 미션을 강조했다.

그는 "가치관과 기술이 급변하는 2020년대에는 함께 성장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고, 행복을 나누지 않으면 신뢰받기 어렵다"며 "이제 우리는 손님 중심에서 손님과 직원·주주·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우리의 목표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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