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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 도입 후 79개사 합병 성공… 합병 성공률 67%

연도별 스팩규모별 상장, 폐지 현황. / 자료 한국거래소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제도 도입 이후 상장된 스팩의 약 3분의 2가 다른 회사와 합병에 성공했다.

한국거래소는 26일 지난 2009년 12월 스팩 제도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총 174개의 스팩이 신규 상장했고 이 중 79개사가 다른 회사와 합병했다고 밝혔다.

스팩은 발행주식을 공모한 후 다른 기업과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는 명목상 회사를 뜻한다. 거래소 조사결과 2017년 이후 상장해 존립 기간(3년)이 남은 스팩을 제외하고 2016년까지 스팩으로 상장한 104개사 중 70개사(67.3%)가 합병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10월까지 합병에 성공한 스팩 74개사의 경우 합병 이후 3개월간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 평균적으로 스팩 공모가(2000원) 대비 평균 39.1%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가가 오른 스팩은 56개사로 하락(18개사) 스팩의 3배 가까이 이르렀다.

스팩 성공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스팩의 신규 상장도 늘고 있다. 2017년 20개사, 2018년 20개사, 올해 30개사 등 늘어난 신규 상장은 스팩 제도가 안정적으로 활성화 됐음을 보여준다.

특히 코스닥시장의 스팩 신규 상장 건수는 미국(2018년 46개 스팩 신규 상장)에 이어 세계 2위권인 것으로 조사됐다. 합병 성공률도 미국(69.3%)과 큰 차이가 없다.

또한 지난 10년간 스팩 상장을 통해 모인 공모자금은 총 1조9천억원에 달했다. 1개 스팩 당 약 110억원의 자금을 조달한 셈이다. 이중 스팩 합병을 통해 약 9천400억원의 자금이 합병 대상 기업에 유입됐다.

스팩 제도 도입 초기에는 공모 금액이 약 200억원을 웃도는 대형 스팩 상장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이후 공모 규모가 감소해 최근에는 공모 금액 80억원 안팎의 중·소형 스팩 상장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규모가 있는 기업의 경우 공모 금액을 안전하게 확보하는 데 장점이 있는 스팩 합병보단 직접 기업공개(IPO)를 선호한다. 공모 금액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다.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관계자는 "스팩이 전통적 기업공개(IPO)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식의 자금조달 창구 역할을 했다"며 "낮은 위험으로 우량기업 발굴 기회를 제공하면서 성공적으로 정착했다"고 자평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 특화 증권사 등 중형 증권사들이 활발하게 이용 가능해 국내 IPO 시장에서 상장주관사의 다양성을 늘리고 있다"며 "투자자에게 안정적이면서도 고수익의 투자상품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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