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는 협회 홈페이지가 지난 22일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며,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하는 웹어워드 공모전의 협·단체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협회 홈페이지는 이번 공모전 수상 이외에도 지난 10월 '굿 콘텐츠 서비스' 인증을 받았다. 굿 콘텐츠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총괄해 인증하는 서비스로, 주로 웹사이트 콘텐츠 이용의 편의성을 평가한다. 협회는 홈페이지가 지난 10월에 이어 이번 웹어워드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대내외에서 인정받은 것으로 봤다.
한편 생명보험협회는 보험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내보험찾아줌', '소비자포털', '홈페이지 개편'을 이어가는 등의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협회는 6개월간 홈페이지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메뉴 카테고리를 재 분류하고, 사용자 행동패턴·이벤트흐름·페이지 이탈률 및 세션 유지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에 가장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현했다.
홈페이지에서는 '보험'이라는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디자인으로 구성됐으며, 메뉴 및 아이콘을 단순화하고 아이콘에는 동적 애니메이션을 부여해 친근한 이미지를 제공했다.
이어 협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의 목적에 따른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경험(UX)을 제공했다.
협회는 메뉴별 섹션을 구성하고 각 섹션별 컬러 코딩과 카드형 UI를 적용해, 사용자 그룹에 따라 원하는 메뉴에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했다.
또 협회는 통합검색엔진을 도입해 빠르고 쉬운 콘텐츠 검색을 가능하게 했다. 홈페이지 내에 별도의 검색엔진서버를 구성하고, 메뉴뿐만 아니라 게시글 레벨까지 인덱싱을 구성해 키워드검색으로 원하는 정보에 더욱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의 모바일 사용자 증가 및 디바이스 다변화에 따라, 반응형 웹페이지를 구성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해상도와 브라우저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외에도 메뉴구성 면에서 협회는 '알기쉬운 생명보험 안내자료' 등 보험소비자가 알아야 할 보험 핵심 정보를 수록해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