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가 '클리닉 포 씨유(Clinic For CU)' 도입 4년째를 맞았다./CU
CU, 가맹점 맞춤형 처방 도입 4년…"평균 매출 20% 상승"
편의점 CU가 매출 부진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시행 중인 매출 개선 프로그램 '클리닉 포 씨유(Clinic For CU)'가 도입 4년째를 맞았다.
9일 CU에 따르면 '클리닉 포 씨유'에 참여한 가맹점은 약 4000개이며, 프로그램 시행 후 평균 매출은 20% 이상 상승했다.
CU는 올해부터 신규 매장에 이 프로그램을 집중하고 있다. 편의점 신규 매장의 성패가 개점 후 초기에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점 후 1개월 이내의 모든 신규 가맹점에 상생협력팀 임직원이 방문한다. 이들은 가맹 계약 시 준수해야 할 사항과 초기 매장 운영과 관련한 가맹점주의 애로사항을 확인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점포 안정화를 돕는다.
상권 형성 지연 등으로 당초 기대보다 낮은 매출이 지속될 경우, 가맹본부의 각 분야별 전문가와 담당 SC(Store Consultant), 가맹점주가 함께 협업해 대상 점포의 환경 개선 및 상품 최적화 등으로 가맹점주의 수익을 향상 시키는 방식이다.
진행 과정은 해당 점포의 내외 환경과 점포 데이터를 면밀하게 진단한 후 점포 안의 진열부터 레이아웃까지 매장의 전반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등 가맹점주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지원한다.
또한, 가맹점의 매출 부진이 개점 6개월 이후에도 계속 될 경우 폐점 시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영업위약금 감면과 함께 가맹본부가 투자한 집기와 인테리어에 대한 잔존 비용을 본부가 함께 부담하는 방식으로 가맹점주의 부담을 최소화해 안전한 출구를 제공한다.
BGF리테일 박희태 상생협력실장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기 건강 진단이 중요하듯, 신규 가맹점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CU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