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카드

국내 카드사, 협력으로 지급결제생태계 상생방안 마련해야

국내 지급결제생태계 모형./여신금융연구소



최근 정부의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정책에 따라 카드사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가운데 카드 산업 구성원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지급결제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7일 여신금융협회 산하 여신금융연구소는 '국내 지급결제생태계 발전을 위한 카드 기반의 상생협력 방안' 보고서를 통해 "해외 주요 카드브랜드사의 협업에 기초한 사업전략을 참고해 국내 카드사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의 협업 사례./여신금융연구소



연구소에 따르면 비자카드는 지난 2016년 기존 카드사가 가진 상거래 네트워크를 확장한 '비자 커머스 네트워크(Visa Commerce Network)'를 출시했다. 가맹점의 신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비자카드는 이를 통해 히루 약 1억5000만건에 달하는 거래를 달성하는 한편, 거래가 발생하는 가맹점 간 고객을 연계해 비자카드와 제휴하는 가맹점의 신규 수익 확보에 기여했다.

실제로 비자카드가 해당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차량공유업체 우버 고객을 대상으로 음식점 할인쿠폰을 제공한 결과, 음식점의 신규 고객이 두 자릿수로 증가함과 동시에 카드 수수료 수익도 같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해외 주요 카드사인 마스터카드는 데이터분석 컨설팅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가맹점의 고객 관리 역량을 강화했다. 이에 마스터카드의 빅데이터를 제공 받은 가맹점은 구매고객의 소비행동패턴, 재고 자산회전율 등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사업 운영의 효율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이어 국내 카드사와 핀테크 업체가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을 강조했다.

핀테크 업체는 지급결제서비스와 관련해 가맹점 및 고객관리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력을 지녔다는 점에서 국내 카드사가 가맹점 및 고객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미국의 핀테크업체 '페이심플'은 POS에 고객관리 기능을 접목한 플랫폼인 sPOS(software POS)를 개발해 해당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는 각종 가맹점이 구매고객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연구소는 국내 카드사가 핀테크 업체와 협업해 미국의 페이심플과 유사한 소프트웨어를 도입한다면 가맹점 매출 관리, 카드사용내역 자동알림 등 각종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민지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원은 "국내 지급결제생태계의 연결고리를 유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해선 카드사를 중심으로 부가가치통신망사(VAN)·소액결제대행사(PG), 가맹점, 카드회원이 협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현재 가맹점수수료 등의 이유로 업계 구성원 간 갈등요소가 상존하는 것은 사실이나 향후 동반성장을 위해선 구성원 전원이 상생하는 관계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