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인근 지역 매출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 빅데이터센터는 프로야구 개막 시즌인 지난해 3~4월 야구장을 이용한 BC카드 고객 6만여명의 매출 데이터를 활용, 실제 야구장 이용고객의 소비행태를 분석한 결과를 4일 밝혔다.
야구장 내 가맹점 이용 고객은 2030세대 비중이 전체 약 6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40대(24.2%), 50대(7.9%)순 이었다.
프로야구 경기가 있는 날은 야구장 및 반경 1㎞내 지역의 매출이 2.2% 증가했다. 경기 당일 스낵·편의점·서양음식 업종 순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주유업종은 타업종 대비 증가폭이 적었다.
야구 경기가 있는 날에는 편의점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시작 전에는 피자·햄버거와 같이 경기 관람 시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위주의 소비가 높았으며, 식·음료를 제외하면 구단 유니폼과 야구용품을 판매하는 팀 스토어 등 스포츠용품 판매업종의 이용 비율이 높았다. 경기 후에는 주로 고깃집 등 일반 한식과 주점에서의 소비가 가장 높았다.
야구장 이용 고객의 20%는 타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으로, 야구장 및 반경 1㎞내 지역에서의 평균 인당 이용액은 3만2000원으로 나타났다. 타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이 연고 지역 거주자 대비 평균 약 4000원 정도를 더 소비했다.
경기 승패별 가맹점 이용 고객 증가율을 살펴봤을 때 홈팀이 승리하면 패배 대비 연고 지역 거주 이용객이 7.4% 증가한 반면, 원정팀이 승리하면 타 지역 거주 이용 고객이 6.8% 증가했다.
타 지역에 거주하는 야구장 이용 고객은 야구장 이외 지역에서 경기 전후로 택시·주유·철도 등 이동 수단과 관련한 매출이 발생했다. 이동 수단 중에서는 택시를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경기 후에는 철도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관중이 곧 손님이다'라는 것이 증명된 만큼 프로야구가 개막함에 따라 인근지역이 더욱 활성화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BC카드는 주요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소비 트렌드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