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애경 등 정기 배송 서비스 운영
올리브영 '당일 배송' 실시…서비스 지역 확대 예정
차별화된 전략 필수…서비스 형태·품목 다양해져
화장품 업계가 '배송 전쟁'에 뛰어들었다. 유통 산업의 환경이 급변하면서 화장품도 배달해주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소비자의 피부, 취향, 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당일 배송까지 가능해졌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CJ올리브네트웍스의 헬스앤뷰티(H&B)스토어 올리브영 등이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서비스 형태는 다양하다. 올리브영의 즉시배송 서비스 '오늘드림'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 공식 온라인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3시간 내에 가까운 매장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오늘드림'은 H&B스토어 업계 최초의 배송 서비스다. 지난해 12월부터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인천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다. 아직은 서비스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고객 이용 후기 등을 통해 '퀵배송'에 대한 좋은 반응이 이어진다. 통상 2~3일 걸리는 택배 소요 시간을 3시간 내로 확 줄였기 때문이다. 올리브영은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지난달부터 주문 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올리브영 측은 '오늘드림' 서비스를 향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서울, 인천에 이어 부산, 광주, 대구 등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으나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의 마스크팩 브랜드 스테디(STEADY:D)와 애경산업의 스킨케어 브랜드 플로우(FFLOW)는 정기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의 스테디는 '1일 1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마스크팩 정기 배송 서비스인 '스테디 박스'를 운영 중이다. 공식 쇼핑몰에서 원하는 제품과 주기, 요일을 지정하면 정기적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5일 동안 4단계로 구성된 마스크팩을 사용하면서 피부 사이클에 맞는 관리를 할 수 있다. 5일·10일 플랜으로 나뉘며 미백, 주름개선, 수분보습 등 3가지 라인으로 구성돼 선택이 가능하다.
애경산업의 플로우는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제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소비자가 피부를 진단하면, 그 결과에 따라 제품을 추천해 2주에 1회씩 정기적으로 배송을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과 애경산업은 소비자 맞춤형 제품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피부 타입에 따른 제품 선정은 물론, 한 번의 신청으로 꾸준히 제품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 업계가 '배송' 서비스를 잇달아 도입하면서 서비스 형태와 상품 품목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배송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 도입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