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선물로 딱!…'가심비' 높인 신학기 책가방 인기
내년 '흑룡띠'들의 입학을 앞두고 패션업계가 신학기 가방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를 공략하는 제품들이 눈에 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패션 업체들이 기능은 높이고 디자인은 다양화한 신학기 가방을 선보이고 있다. 대목인 입학 시즌보다 한 발 빨리 제품이 출시된 만큼, 연말 선물용으로도 제격이다.
아이들의 가방을 구매할 때 단순히 디자인이나 구성만을 보는 시절도 지나간 지 오래다. 업체들은 스타일과 기능을 다양하게 갖춘 제품으로 깐깐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빈폴키즈가 대표적이다. 빈폴키즈에 따르면 이번에 신학기 가방 '라이트 캐주얼 백팩'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빈폴키즈의 라이트 캐주얼 백팩은 무게와 가격을 모두 내린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경량 소재를 사용해 무게는 600g, 10% 이상 낮췄고, 가격은 20% 내렸다.
이 제품은 스타일과 실용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다.
빈폴키즈는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건강을 고려해 인체 공학적 설계를 가방에 적용했다. 클래식 체크 백팩과 빙키 백팩의 경우, 척추 곡선을 따라 가방과 등판이 밀착되도록 '쓰리 레이어(3 LAYER)'를 적용해 목과 허리의 충격 흡수 기능을 끌어올렸다.
또한, 수납 공간은 늘리고, 참 장식 활용으로 개성은 살렸다. 신체에 직접 닿는 쿠션에 통기성이 뛰어난 '쿨맥스' 소재를 사용하고, 등쪽 포켓을 일래스틱 밴드 처리, 무거운 책을 등으로 고정시켜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였다.
네파 키즈도 성장기 아이들에게 최적화된 '보디가드백 삼총사'를 출시했다.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기능성을 적용하고, 부모들의 걱정을 줄일 수 있도록 안정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기능과 디자인, 색상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색상을 강화한 제품인 주드 투인원 스쿨백, 캠벨 스쿨백, 이든 스쿨백을 포함해 총 9종으로 출시됐다.
주드 투인원, 캠벨 스쿨백은 어깨 끈 부분에 고기능 등산화에서나 볼 수 있던 보아 시스템이 적용돼 버튼만 돌리면 끈 조절이 가능하다. 무게 등으로 인한 성장 방해 요소를 줄인 것이다. 또한 경량 소재를 사용한 이든 스쿨백은 무게가 480g에 불과하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장치도 더해졌다. 가방끈에는 호루라기가 부착돼 있고,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흐린 날에도 잘 보이는 재귀반사 포인트를 적용했다. 또 등판과 어깨끈에 메쉬 소재를 사용해 통기성과 쿠션감을 강화했고 멀티 파우치, 물통 포켓 등을 배치해 실용성을 높였다.
네파 상품본부 이희주 전무는 "네파 키즈의 보디가드백은 아이들의 성장과 안전을 세심하게 배려한 제품으로 2년 전 첫 선을 보인 이후 매년 업그레이드 되며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며 "아이를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과 예쁘고 멋지면서도 편리한 가방을 원하는 아이의 니즈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제품으로 부모와 아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백팩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블랙야크키즈의 신비아파트 책가방 컬렉션./블랙야크키즈
아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제품도 출시됐다. 블랙야크키즈가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와 협업을 통해 선보인 '신비아파트 책가방 컬렉션'이다.
'신비아파트'는 투니버스에서 제작한 국내 애니메이션으로 도깨비 신비와 하리, 두리 남매가 귀신들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판타지 호러 작품이다.
블랙야크키즈는 이번 컬렉션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적용하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적용했다. 캐릭터 신비를 전면에 포인트로 활용하고, 파스텔 색상과 패턴 디테일 등을 가미해 아이들만의 감성을 제품에 녹였다.
기능성 등판을 적용해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한편, U자형 어깨 멜빵으로 무게 하중을 최소화했다. 또 가슴 벨트는 탈부착이 가능하며, 야광 휘슬 버클로 제작돼 위급 상황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이번 컬렉션은 신비 책가방, 하리 세트 책가방 등 2가지 버전, 4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블랙야크키즈는 향후 의류 및 신발 등 더욱 다양한 협업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차례로 출시되고, 연말까지 다가오면서 일찌감치 신학기 가방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물량을 늘리고, 할인 마케팅을 펼치는 등 움직임이 눈에 띈다.
헤지스키즈, 닥스키즈 등은 아동 가방 수요가 늘어나는 분위기를 반영해 올해 생산 물량을 30% 늘렸다. 또한, 빈폴키즈는 내년 1월 말까지 책가방 4종 세트(책가방, 신발주머니, 휴대폰 가방, 실내화)를 구매하면 15% 할인을 적용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앞서 지난 10월에는 탑텐키즈가 신학기 가방 론칭을 기념해 30% 선할인 판매를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