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산업 '부라보', '애경락스'./애경산업 제공
1인가구·외식업 증가에 식자재 주방세제 매출도 '껑충'
애경산업의 식자재 전문 제품이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애경산업은 지난 2012년 출시된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 '부라보'와 올해 초 새롭게 출시한 식자재 전문 '애경락스'가 이례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먼저 '부라보'는 지난해 기준, 연평균 성장률 30%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내부집계결과 매출액 1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판매율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 '애경락스'는 지난 2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월평균성장률 35%를 달성하고 있다.
부라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주방세제이자 최장수 주방세제 '트리오'의 50년 기술력을 그대로 담아낸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로 음식점이나 카페 등에서 식기와 조리기구를 세척하는데 사용한다.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가 정체기에 빠진 주방세제 시장과는 전혀 상반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주목 할만 하다.
우리나라 주방세제 전체 규모는 2017년 기준으로 약 1340억 원(닐슨 리테일 인덱스 기준, 베이킹소다 원물 포함)이다. 2015년 주방세제 시장규모는 1420억 원으로 최근 3년 동안 역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애경산업에 따르면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는 지속 성장하고 있다.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나라의 가구 형태와 식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실제로 1인 가구는 지난해 10월 기준 561만3000가구로 전년대비 3.3% 증가했다. 또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외식산업 시장규모는 2015년 외식산업의 매출액은 108조 원으로 2014년 외식산업 규모 84조 원 대비 28% 늘어났다.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정용 주방세제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면서 주방세제 전체 규모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생활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생활용품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면서 "식자재 전문 주방세제 이외에도 다양한 제품 개발을 계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