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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교통

[국감] 전국 고속도로 ‘가드레일’ 60% 기준미달

고속도로 가드레일 충돌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운데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가드레일의 60% 이상이 설치 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가드레일에 충돌 후 추락한 사고가 162건, 사망자는 33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2년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개정해 가드레일 설치기준을 강화했다. 그러나 고속도로 연장 4196km 중 60.3%에 달하는 2529km에 '기준미달 가드레일'이 설치돼 있어 개량사업이 시급하는 지적이다.

고속도로 가드레일 추락사고 및 설치 현황.



임종성 의원은 "도로공사가 국민안전을 뒤로 한채 가드레일 개량사업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2013~2015년 말까지 개량한 실적은 227km에 불과해 이런 속도라면 30년 후에나 개량이 완료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더 큰 문제는 기존의 사고발생율이 높은 노선들조차 개량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2015년 고속도로 사고율 1위인 경부선의 경우 연장 463 km 중 72.1%에 해당하는 334km가 보완이 필요하다.

2위인 중부내륙선은 연장 385km 중 51.7%인 199km에 기준미달인 가드레일이 설치돼 있고 사고발생률 5위인 영동선의 경우 총연장 276km 중 85.5%인 236km에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임 의원은 "새로운 도로를 만드는 것보다 기존 도로의 위험성을 줄이는 것이 진정 국민 안전과 편의를 위한 것"이라며 "최소한 사고발생률이 높은 노선에 설치된 기준미달 가드레일 먼저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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