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전 첫 수출 국가 인연···AS 강화로 브랜드 가치 쑥쑥
현대자동차에게 에콰도르는 매우 특별한 나라다.
현대자동차의 첫 수출 국가가 에콰도르이기 때문이다. 1976년 현대자동차는 에콰도르에 포니 6대를 수출하며 글로벌 기업의 꿈을 키웠다. 40여년이 지난 현재 에콰도르 수입차 시장 1위는 단연 현대자동차다. 에콰도르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브랜드에도 현대자동차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메르토 에콰도르는 현대자동차 에콰도르 법인의 호세 아빌라 마케팅 담당 사장을 만나 2015년 현대자동차의 전략을 들어봤다.
▶올해 자동차 산업관련 규제들이 대폭 늘어났다.
▶▶자동차 분야의 수입 쿼터 축소 등 악재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창의적으로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위기 상황이든 아니든 현대자동차는 언제나 브랜드 가치 유지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신차 판매는 물론 애프터서비스, 차량정비 분야 등에서도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길이 많다.
▶사업 분야 확장 계획은.
▶▶영업용 차량 시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규모는 작지만 점유율 확보를 위해 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현대차의 위상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6년 전 판매량 세계 7위에서 올해는 3위로 껑충 뛰었다. 품질 집중 경영이 주효했다고 본다. 1980년대 현대자동차는 대량 생산에만 초점을 둔 브랜드였지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면서 품질 또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에콰도르에서는 어떠한가.
▶▶에콰도르에서 수입 자동차 1위 브랜드는 단연 현대자동차다. 에콰도르 국내 판매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전국적인 애프터서비스 망 구축도 거의 완성한 단계다. 항상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에콰도르 국민들도 이를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에콰도르 내 판매량이 어느 정도인가.
▶▶2014년에는 1만300대를 팔았다. 올해는 쿼터 축소로 인해 약 5500대 정도를 팔 것으로 예상한다.
▶애프터서비스 분야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는데.
▶▶기본적인 목표는 고객들을 지키는 것이다. 정비소 별 다양한 부품 구비, 오일 등 소모품 가격 경쟁력 강화, 차량 정비 서비스 무료 제공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수입 쿼터 규제가 부품 수급에 차질을 주지는 않나?
▶▶현재로서는 우리의 구상에 필요한 충분한 부품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규제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부품 수요량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콰도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에 대해 설명해 달라.
▶▶경차 라인에서 13개 모델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영업용 차량 라인에서는 8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소형차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차종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유지시킬 계획이다.
/크리스티안 예레나 기자·정리=이국명기자